재외한인학회는 재외동포청과 공동으로 "광복 80주년・한일국교정상화 60주년, 새로운 역사 재일동포"라는 대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11월 1일 09:30~18:00(현지시간) 일본 민단 오사카 지방본부 5층홀에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오전에 제1세션, 그리고 오후에는 개회식에 이어 제 2,3,4,5세션이 이어진다.

개회식에서는 임영언 재외한인학회장의 개회사, 김경협 청장의 환영사에 이은 초청 인사들의 축사, 신경호 교수의 기조강연 등이 있을 예정이다.

각 세션 별로는 제1세션 '한일교류와 재외동포 교류',  제2세션 '재일동포 새로운 한일관계', 제3세션 '국내동포와 다문화 교류', 제4세션 '재일동포 경제인과 차세대 정체성', 제5세션 '재일동포와 글로벌 네트워크' 등의 주제로, 주제발료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 진행 방식은 현장의 직접 참여와 함께, Zoom 형태의 비대면 회의 진행 방식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재외동포청, 재외한인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재외한인학회가 주관한다. 또한, 재일본대한민국민단오사카본부, 사단법인일한교류협회, NPO법인오사카왔소문화교류협회, 주식회사성학사, TRUST GROUP, 디지털 & 랭귀지 수림, NPO법인한국정윈의회, 동명홀딩스주식회사, KD GROUP, 무등일보,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등이 후원한다.

학술대회를 참관하기를 원하는 회원들은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해 사전등록신청을 하면된다. 오프라인 참관신청은 10월24일까지, 온라인 참관신청(Zoom 링크 제공)은 10월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aska.hakhoe@gmail.com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재외동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