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과 한식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서로 다른 영역에서 각각 큰 영향을 끼쳐왔고, 최근 몇 년 동안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며 한국 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K-pop의 전 세계적인 인기와 한식의 세계화는 서로를 더욱 부각시키고, 그 상호작용은 글로벌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문체부가 2023년 10월부터 2024년 9월까지 외신 기사와 유튜브·X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한류 관련 자료 68만 건을수집해 분석한 결과, 한류 보도는 아시아(50.6%), 유럽(27.5%), 북미(13.6%) 순으로 많았다. 특히 아시아는 모든 콘텐츠에서 평균을 웃도는 보도량이 나왔는데, 한국의 음악, 영화, 음식에 대한 기사가 다른 대륙에 비해 1.5배 이상 많았다. 북미·아프리카·오세아니아에서는 한국 음식 관련 보도 비중이 K-팝보다 더 많았다.

북미에선 ‘김치’에 대한 관심이 월등했다. 주로 김치의 날 제정과 김치의 효능에 관한 언급으로 김치가 한국의 대표 전통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또 불닭볶음면 유행에 관한 보도와 함께 매운맛에 도전하는 챌린지 영상도 활발히 공유됐다.

맛 표현과 관련된 키워드로 ‘매운(spicy)’ ‘맛있는(delicious)’ 등이 함께 등장했다. 아프리카·오세아니아에선 한국 문화원의 행사와 한식 레스토랑 오픈 보도가 많았다.

지난해 한식 관련 주요 화제어는 ‘김치’ ‘소주’ ‘치킨’ ‘비빔밥’ ‘불닭볶음면’이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김치’ '먹방’ ‘불닭’이란 키워드가 특히 뜨거웠다. 재미있는 것은 ‘먹방(mukbang)’이란 용어가 매 분기 꾸준히 언급된 것이다. 한식이 유명세를 타지 않았을 때도‘먹방’이란 말이 외국인들 사이에서 나왔을 정도였는데, 이제는 ‘먹방’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단어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K-pop과 한식의 연결이 글로벌 문화 현상

BTS 정국.[인스타그램]
BTS 정국.[인스타그램]

K-pop은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해, BTS, 블랙핑크, 엑소, 트와이스 등과 같은 글러벌 스타들이 등장하면서, 전 세계에 빠르게 확산됐다. K-pop은 단순한 음악 장르를 넘어서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고, 그들의 팬들 사이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팬들은 K-pop 아티스트들이 즐기는 음식, 특히 한식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는 자연스럽게 한식의 세계화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BTS의 정국이 팬 커뮤니티에 공개한 막국수 레시피가 SNS에서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다. 그 외에도 BTS는 여러 차례 팬들과의 인터뷰나 방송에서 한국 전통 음식인 비빔밥, 김치, 치킨을 소개하며 팬들에게 한식을 자연스럽게 알렸다. 또 BTS는 ‘Run BTS!’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비빔밥, 불고기, 삼계탕 등 다양한 한국 음식을 대결 형식으로 소개한 바 있다. BTS는 미국 등 해외에서의 방송과 공연에서도 한식을 즐기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고, 팬들에게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을 유발했다.

2018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BTS의 유럽 투어를 활용하여 프랑스 파리에서 한식 홍보 행사를 개최했다. BTS의 콘서트와 연계해 VIP 라운지에 한식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프랑스의 주요 바이어들을 초청해 한국 전통음식을 소개했다. 이러한 활동은 한식의 해외 홍보에 큰 효과를 가져왔다. 2019년 전 세계 소셜미디어를 휩쓸었던 '치킨 누들 수프(Chicken Noodle Soup)'이 있다. 바로 멤버 제이홉의 음악에서 등장한 ‘닭 칼국수’, 2006년 미국래퍼 영비와 웹스터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이 노래는 흥겨운 멜로디와 재미있는 안무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다.

또한 소셜미디어에서는‘치킨누들수프 챌린지(#CNS Challenge)’로 일명 ‘닭날개 춤’을 추거나, 한국의 ‘닭칼국수’를 먹는 영상이 크게 유행하였다. 3월 13일 ‘치킨누들수프 날’을 기념하여 공개하는 이번 영상에서는 간편하게 맛있는 ‘닭칼국수’를 만드는 법이 공개되었다. 2023년 11월에는 BTS 멤버 정국이 불닭볶음면을 활용한 원 팬 파스타 조리 장면을 포스팅하며 해당 트윗이 다수 공유됐다. 이러한 활동들은 전 세계 팬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소개하고, 한국 관광과 한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블랙핑크 또한 여러 차례 한국 음식을 소개하면서 팬들에게 한국 문화를 알렸다. 특히제니는 팬들과의 소통에서 자주 한식을 언급하며, 그들의 팬들 사이에서 한국 음식의 인기를 끌어냈다. 2025년 멤버 리사는 자신의 생일을 맞아 SNS에 한식으로 구성된 생일상 사진을 공개, 사진 속 식탁에는 미역국, 김치, 전, 잡채, 멸치볶음, 고기 등 다양한 한식 메뉴가 차려져 있었다. 2024년 로제는 미국 패션 매거진 보그(Vogue)의 'Now Serving' 시리즈에 출연해 직접 김치, 스팸, 고추장, 올리브 오일, 계란, 밥, 설탕 등을 사용하여 요리를 해 김치볶음밥을 직접 요리하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다.

K-pop 아이돌을 비롯해 다양한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서 K-pop 스타들이 등장하여 한식을 먹는 장면을 자주 보여주었고, 이러한 모습은 자연스럽게 팬들 사이에서 한식에 대한 호기심을 증대시켰다.

저작권자 © 재외동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K-F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