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역사와 함께한 재외동포
상태바
아르헨티나 역사와 함께한 재외동포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10.11.0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자 배기철 씨 끼르츠네르 서거 통해 지난날 회고
배기철 씨가 '헨떼' 사진기자로 일하던 1974년 찍은 사진으로 뻬론 전 대통령의 장례행열에서 비통하게 울며 경례를 하는 한 병사의 모습과 끼르츠네르 대통령의 서명.

위 사진은 1974년 7월 1일 아르헨티나 후안 도밍고 뻬론 전 대통령의 서거 당시 장례행렬에서 한 병사가 비통하게 울며 경례를 하는 모습이다.

이 사진은 당시 아르헨티나 현지뿐만 아니라 뉴욕타임스 등 전세계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하지만 사진을 찍은 사람은 누구인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

하지만 시간이 흐른뒤 당시 유명 주간지‘헨떼(Gente)’에서 사진기자로 일하던 한인동포 배기철씨가 찍은 것으로 밝혀졌다. 동시에 이 사진을 가장 좋아했던 인물이 최근에 서거한 네스또르 끼르츠네르 전 대통령이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당사자인 배 씨는 본지기자와 만나 최근 끼르츠네르 전 대통령의 서거와 더불어 4년 전의 일을 회고했다.

"2006년 10월 17일 아르헨티나 노총(CGT) 등 무려 62개 단체가 참여한 뻬론주의자 총연합회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시내의 한 공동묘지에 안장돼 있던 뻬론의 유해를 뻬론과 그의 부인 에비따가 평소 함께 주말을 보낸 것으로 알려진 산 비센떼 지역 별장으로 이장하는 대대적인 정치행사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노총 세력과 비주류 세력들이 서로 정통 뻬론주의자라고 과시하며 쟁탈전을 벌여 폭력과 총격전까지 벌어지는 등 불상사가 생겼고, 60여 명이 부상을 입는 난장판이 되고 말았다는 것.

그날 끼르츠네르 대통령은 오후 5시 유해이장 장소에서 배 씨와 사진의 주인공인 로베르또 바시에 씨와 함께 연단에 올라 연설할 계획이 있었으나 무산되고 말았다.

배 씨는 다음날인 18일 오후 7시까지 정부청사(Casa Rosada)로 와 달라는 대통령 비서실의 연락을 받고, 바시에 씨를 처음으로 청부청사에서 만났고, 대통령이 다른 일정을 모두 마무리한 저녁 9시경 이들을 집무실로 안내했다.

2006년 10월 18일 끼르츠네르 대통령(가운데) 생존 당시 정부청사(Casa Rosada)에 초대받은 배기철 씨(좌측)와 로베르또 바시에 씨(우측).

당시 아르헨티나를 집권하고 있던 끼르츠네르 대통령은 집무실에 보관하고 있던 32년 전 ‘헨떼’지를 꺼내 “제일 좋아 하는 사진”이라고 두 사람에게 보여 주며 45분 가량 이들과 대화를 나눴다는 것.

배 씨는 65년도에 이민한 초기 한인이민자로 68년 주간지‘시에떼 디아스’사진기자로 입사해‘헨떼’로 옮긴 후 거의 20동안 사진기자생활을 했고, 말비나스 전쟁 당시에는 종군기자로 활동했다.

말비나스 전쟁 군정당시 아르헨티나 정보국의 감시를 받으며 허용된 것만 찍어야 했던 암흑 같은 시절을 회상하는 배 씨는 “끼르츠네르 전 대통령의 서거에 비통해 하는 국민들의 모습을 보고, 왜 끼르츠네르 대통령이 생전에 그 사진을 그토록 좋아했는지 그의 죽음과 사진이 뭔가 깊은 연관이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