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계한인, 가슴뛰는 대한민국!"
상태바
"함께하는 세계한인, 가슴뛰는 대한민국!"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10.05 16: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6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5일 코엑스서… 재외동포 등 1천여 명 참석

외교통상부(장관 김성환) 주최 '제6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이 "함께 하는 세계 한인, 가슴 뛰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렸다.

▲ 제 6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테너 신동호 씨와 보헤미안 싱어즈가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국가기념일인 '세계한인의 날'(10월 5일)은 전 세계 720만 재외동포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동포들에게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 2007년 제정됐다.

▲ 김경근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김경근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150여년이 넘는 해외이주 역사 속에서 우리 한인들은 성공적으로 각 거주국의 모범적 시민으로 정착했다"며 "한민족의 저력을 바탕으로 사회·경제·문화 등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재외동포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재외동포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재단은 모국과 재외동포가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동포사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 김황식 국무총리가 재외동포 유공자들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재외동포 유공자 168명 중 12명에게 훈·포상을 수여했다. 이날 정부 포상을 받은 인사는 △고 강영우 전 백악관 국가장애인 위원회 정책 차관보(국민훈장무궁화장) △유재근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중앙본부 상임고문(국민훈장무궁화장) △류진 풍산그룹 회장(국민훈장모란장) △이시향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중앙본부 상임고문(국민훈장모란장) △우종호 한일협력위원회 이사(국민훈장동백장) △문대동 미국 삼문그룹 회장(국민훈장동백장) △김형곤 재태국한인회 회장(국민훈장목련장) △박정길 아중동한인회총연합회 초대회장(국민훈장석류장) △김점배 재오만한인회 회장(국민포장) △오한도 러시아 피로고프 국립의과대학 의료센터 센터장(대통령표창) △미셸 박 스틸 캘리포니아주 조세형평위원회 부위원장(대통령표창) △홍승표 재중국한국인회 부회장(국무총리표창) 등이다.

▲ 김황식 국무총리가 정부 포상 수여식 이후 격려사를 하고 있다.

포상 수여식 후 김황식 총리는 격려사에서 "동포사회와 모국발전에 기여한 수상자들께 진심으로 축하 말씀 드린다"며 "언제나 조국이 잘 되길 기원하고, 힘들 때마다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전 세계 재외동포 여러분께 감사 드린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어 "정부는 동포들이 한민족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힘껏 뒷받침 할 것이며, 특히 차세대들이 정체성을 잃지 않고 모국과의 유대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온 정성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오공태 민단 중앙단장을 비롯해 일본에서 온 동포들이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또 "동포 여러분들이 세계 곳곳에서 모범적 구성원으로 자리잡고 성장해 가는 것은 우리 대한민국의 성공이며 힘"이라며, "우리는 누구도 가본 적 없는 '코리안 루트'를 개척해 나가야 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다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역설했다.

▲ 박상원 미주한인재단 총회장을 비롯한 미주지역 동포들이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세계 각국 재외동포와 김황식 국무총리,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를 비롯해 안홍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 이학재 의원, 민주통합당 김성곤 의원,  김덕룡 민화협 대표상임의장, 오공태 민단 중앙단장, 문하영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  박상원 미주한인재단 전국총회장 등 각계 인사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