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한미교육재단 운영 갈등
상태바
LA 한미교육재단 운영 갈등
  • 이요셉기자
  • 승인 2005.07.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프로그램 관련 이사회 나눠져

LA 한인사회가 한국정부와 현지 동포들이 함께 설립한 ‘한미교육재단’이라는 비영리단체 때문에 시끄럽다.

한미교육재단(이사장 백기덕)의 전신은 1990년대초 뿌리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한 한인들과 LA에 파견된 교육영사의 뜻이 합쳐져 만들어진 LA민족교육관이다. LA민족교육관 확대 운영을 위해 1995년 한국정부는 350만달러의 예산을 지원하자 한인사회는 120만달러의 성금을 모아 LA 한국 종합 교육관을 설립했다. 이 자산을 관리 운용하기 위해 세운 비영리단체가 LA한미교육재단이다.

LA한미교육재단은 캘리포니아주 비영리 단체로 등록돼 자산관리 및 의결기능을 맡고 있다. 이사진은 대부분 현지 동포로 구성돼지만 LA총영사관에 파견된 교육부 소속 영사(LA한국교육원장)가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정관에도 한국정부의 이사임명권 및 정관개정 승인권한을 명시해 민관합작을 기본틀로 운영되고 있다.

이런 한미교육재단의 불협화음이 외부에 노출된 것은 지난해 정태헌 현 LA한국교육원장이 부임하면서 교육관 프로그램 개선을 요구한 게 도화선이 됐다.

정 교육원장은 “뿌리교육에 집중해야할 교육관이 민족 교육보다는 간호사, 은행원, 호텔업 종사자 양성 교실 등 설립 취지와는 맞지 않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었다”며 문제 시정에 나섰다.

이에 대해 백기덕 이사장은 “교육관 프로그램과 재정을 책임져 온 이사들은 한인 2세 교육을 위해 바쁜 자기 시간을 쪼개 무보수로 일해 온 자원 봉사자”라며 “1세들의 미국 정착을 도와 미국 정부에서 재정 지원을 받는 일부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관 관리비용 등 재원 마련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육원과 재단측의 팽팽한 갈등은 결국 이사회 양분이라는 극한 상황으로 확대됐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한국 교육인적자원부가 이사 임명권을 행사해 갈등 관계였던 이사 4명을 교체하자, 관련 이사들은 별도의 이사진을 구성한 뒤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