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로 가는 하늘길 활짝 열린다
상태바
포르투갈로 가는 하늘길 활짝 열린다
  • 유선종 기자
  • 승인 2016.05.2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포르투갈 항공협정 가서명…운수권 증대ㆍ편명공유 확대

15~16세기 신항로의 개척, 축구와 포트와인으로 알려진 대서양 연안 유럽대륙 끝자락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한 나라, 포르투갈로 가는 하늘길이 확대될 전망이다.

우리 정부 대표단(외교부‧국토교통부 합동)은 지난 5월 19~20일 양일간 리스본에서 포르투갈 정부 대표단과 항공회담을 개최해 새로운 항공협정 문안에 합의‧가서명하고, 양국 간 운수권(공급력) 증대 및 항공사 간 편명공유 확대에 합의했다.

현재 포르투갈까지 직항은 운항되고 있지 않으나, 관광 등 양국 간 교류 확대 추세 등 잠재적인 항공수요 증가를 감안해 여객 및 화물 공급력 증대에 합의한 것이다.

항공협정이 발효되면 양국 항공사는 한-포르투갈 간 여객 직항을 현재 주 2회에서 최대 주 7회까지, 화물 항공기는 현재 주 2회에서 운수권에 제한 없이 항공사가 원하는 만큼 운항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직항 운항에 앞서 간접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편명공유의 경우 기존에 양국 항공사 간에만 가능했던 협력을 자국-제3국 항공사 간 및 자국 항공사 간에도 가능토록 하고, 상대국 국내구간까지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항공사들이 더욱 자유롭게 운항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합의를 통해 우리 항공사의 유럽지역 네트워크가 더욱 확대되고, 포르투갈로 가는 여행객이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스케줄로 여행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남유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국‧일본 등 동북아 국가의 항공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나, 아직까지 포르투갈로 가는 직항이 없는 만큼 한-포르투갈 직항이 개설되면 시장 선점을 통한 인천공항 환승객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