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흔드는 조선일보
상태바
나라 흔드는 조선일보
  • 국민의힘언론개혁팀
  • 승인 2004.04.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 흔드는 조선일보

2004/4/19 <조선> 일일 모니터 보고서

▲총평: 언론은 공정성과 함께 보수나 진보의 정치적 색깔을 명확히 해야 하고, 민족과 세계ㆍ인류 전체의 평화를 지향해야 함이 마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일보는 겉으로는 스스로 공기라고 자처하면서 <여권 새 진용 어떻게 - 권력 대이동 / 김원기ㆍ김혁규ㆍ정동영씨 총리 거론>, <여, 정치개혁기구 週內구성>, <부패의원 불체포 특권 폐지 / 주민 50%동의땐 선출직 해직>와 같은 기사들을 통해 여전히 청와대와 열린우리당 (의원)에 대한 적대적이고, <한나라 지도부 곧 전면쇄신> 등의 기사를 통해 친(親)한나라당적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공정성을 훼손하고 있다.

또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첫 한국 전시>라는 기사에서는 미국의 양민 학살 의혹에 관한 부분을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이 그림의 진실을 가리고 <이적표현물로 몰수한 ‘모내기’ 그림 / 유엔 “표현자유 침해” 반환 권고>라는 기사에서는 과거 대법원과 공안검찰의 시각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수구ㆍ냉전적 사상을 기사 속에 교묘히 주입하고 있다.

*국보법 개정ㆍ폐지 논의 미리부터 막자 - 국가보안법 개정 관련 기사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한겨레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플러스’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가보안법 개정 또는 폐지에 찬성하는 당선자는 87.7%, 유권자는 61.7%로 나와 현행유지하자는 의견보다 훨씬 많았다. “국가보안법 개정이 개혁안에 포함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절대적 기준은 국민의 요구”라는 정의장의 대답은 이 여론조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국가보안법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 같은 판단이나 예측은 가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린우리당은 국가보안법의 개ㆍ폐문제에 대한 공식적이고 직접적인 입장을 밝힌 바가 아직 없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정의장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당장 부딪혀서 소리가 나는 것보다 국민적 공감대, 여야간 공감대가 있는 부분을 먼저 처리하겠다”고 밝힌 부분 중 “절대적 기준인 국민들의 요구”는 빼고, “여야간 공감대가 있는” 부분만을 언급하고 있으며 “부딪혀 소리가 나는 것은 나중에” 하겠다는 말을 표제와 내용에 부각함으로써, 결국 “국가보안법 개정 등 민감한 사안은 뒤로 미루겠다는 의사”라고 단정하고 있다.

또한 5면 기사에서도 역시 “열린우리당측이 국가보안법 개ㆍ폐문제 등은 일단 뒤로 돌리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고 다시 한번 예단하고 있다.

*국정 운영 원리ㆍ원칙은 보이지도 않나 - 향후 청와대 국정운영 관련 기사

중앙일보는 당과 정을 분리하고, 정치인의 입각을 최소화 할 것이라는 국정 운영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적인 입장을 명확하게 밝혀주고 있는 반면, 조선일보는 <여권 새 진용 어떻게>라는 표제로 내각과 여당의 수많은 인사들의 이름과 직책 등을 나열하고 있고, 그럼으로써 마치 여권 인사가 아무런 원리ㆍ원칙도 없거나 혹은 여당이 요직을 독식하거나 나눠먹는 것처럼 보여지게 하고 있다.

*잘걸렸다 송영길! - 송영길 의원 주장 논란 관련 기사

문화일보는 <송영길 ‘가벼운 입’ 또 구설수>라는 표제의 기사에서 조선일보와 같이 송영길 의원의 주장 논란 기사를 다루면서 열린우리당 송영길 의원이 지난 18일 방송 토론회에 참석해 대통령 탄핵에 관한 헌재의 입장과 관련한 주장에 논란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 뿐 아니라, 전화인터뷰를 통해 송영길의 입장을 함께 다루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송의원의 문제의 발언을 직접 인용해 표제로 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송의원의 입장은 다뤄주지 않고 오직 한나라당의 비판 발언만을 싣고 있다.

*불체포 특권 폐지 까놓고 반대하라! - 열린우리당의 부패의원 면책ㆍ불체포 특권 폐지 방안 관련 기사

조선일보는 열린우리당이 정치개혁안으로 내놓은 것들 중 하나인 ‘부패의원 불체포 특권 폐지’에 대해 교수의 발언을 인용, 개헌을 하지 않고 면책ㆍ불체포 특권을 제한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의원 면책 불체포 특권을 견제하자는 것은 그것을 모두 없애자는 것이 아니라 비리 부패 의원이나 무분별한 폭로를 일삼는 의원들에까지 그 같은 특권을 주지 말자는 것이다. 이를 교묘히 은폐하고 마치 불체포 특권 폐지 주장이 전면적인 것처럼, 그래서 위헌인 것처럼 조선일보는 보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지난 6일 한겨레 기사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면책특권의 대상인 ‘직무상 발언’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상대방 정치인에 대한 명예훼손이나 정쟁의 수단으로 활용하지 못하도록 국회법을 바꾸거나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를 전자투표 방식으로 하도록 해 투표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비리 의원을 감싸는 수단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정세균 정책위원장의 발언을 인용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한나라 지도부 전면쇄신 지휘하기 - 한나라당 행보 관련 기사

한나라당 행보에 대한 기사에서 한겨레는 <건전보수 거듭나기 진통 불가피>라는 표제와 함께 아직도 영남권 중진그룹과 대여 강경파의 영향력이 여전하고 언제든지 행사할 가능성이 있고, 더 뚜렷해진 영남지역당 이미지 탈피가 큰 짐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이와 달리 <한나라 지도부 곧 전면쇄신>이라는 긍정적 표제와 함께 “한나라당의 ‘주도세력’이 바뀌고 세대교체가 이뤄졌다”고 말하고 있고 “영남세가 전면에 등장하기는 힘들다는 인식이 당내에 넓게 퍼져 있다”며 이들의 영향력을 축소시키고 있다.

*반전 그림으로 두루뭉실 감추기 - 한국 전쟁 담은 피카소 그림 첫 한국 전시 관련 기사

한겨레는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이 “미국이 개입한 황해도 신천 양민학살이 창작 배경이 됐다는 설 때문에 반미 작품으로 찍혀 80년대까지 반입 금지 예술품 목록에 오르기도 했다”는 점을 명확히 밝혀주고 있지만, 조선일보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다루지 않고 있으며 단지 “피카소가 한국전쟁 중 양민학살 소식을 접하고 그린 그림”이라고만 소개하고 있다.

*자신이 수구임을 스스로 입증하는 <조선> - 유엔 ‘모내기’ 그림 구제 권고 관련 기사

지난 1998년 3월 19일자와 2000년 5월 10일자 한겨레는 미술계와 학계 그리고 신학철씨 본인의 입장을 인용하며 <모내기>에 대한 대법원의 이적표현물 규정을 대법원과 공안검찰, 그들만의 잣대에 의한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보도하고 있다.

지난 10일 유엔 인권이사회가 우리 정부에 ‘모내기’ 그림을 그린 신씨를 국가보안법 위반죄로 형사처벌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며 신씨에 대한 구체 조처를 권고한 사실을 다루고 있는 19일자 한겨레 기사는 내용에서 ‘모내기’가 남한 농부와 북한 농부를 대비한 ‘혐의’로 기소되었다고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그의 그림을 “남쪽의 장면과 북한 사람들을 묘사한 것”으로 규정,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비판받고 있는 대법원과 공안검찰의 시각 그대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www.cybercorea.org) 언론개혁 조선모니터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