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랜드주, ‘한국군 월남전 전우의 날’ 선포
상태바
메릴랜드주, ‘한국군 월남전 전우의 날’ 선포
  • 홍알벗 재외기자
  • 승인 2013.03.2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3일로 제정… 미주 '베트남 참전유공전우 총연합회' 앞장서

미국 메릴랜드주가 3월 23일을 ‘한국군 베트남 참전 전우의 날로 제정했다.

미주 베트남 참전유공전우총연합회(회장 한창욱)는 지난 19일 메릴랜드주 상원 청문회장에서 회의를 갖고, 마틴 오말리(Martin O Mally) 주지사 명의로 된 전우의 날 제정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날 캐런 몽고메리(Karen Montgomery) 메릴랜드 주 상원의원이 발의한 제정안의 최종 결과가 발표되자 방청객들은 환호와 함께 기립박수로 전우의 날 제정안 채택을 축하했다.

▲ 전우의 날 제정 선포 이후 미주 베트남참전유공전우총연합회 회원들이 메릴랜드 주 상원의회 입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맨 왼쪽이 한창욱 총회장.

전우의 날 선포에 이어 주 의회로부터 선포문과 제정 확인서, 그리고 미국 성조기를 전달받은 한창욱 총회장은 답사를 통해 “메릴랜드 주정부에서 한국군 베트남 참전 전우들의 공적을 인정해 줘서 고맙다”며 “또 이를 위해 수고해 준 캐런 몽고메리 주 상원의원에게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미주 베트남 참전유공전우 총연합회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전우의 날을 제정한 메릴랜드를 시작으로 미국 내 타주에서도 3월 23일을 한국군 베트남 참전 전우의 날로 제정하는 일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3월 23일은 지난 1973년 파월 한국군 후발대가 철수를 완료한 날이다.

[워싱턴=홍알벗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