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주 4500만평 韓人이 개발한다
상태바
연해주 4500만평 韓人이 개발한다
  • 세계일보
  • 승인 2004.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01-12    
    

충남 공주 출신의 출신의 50대가 러시아 정부를 상대로 연해주 일대 4천5백만평 사용 권을 얻어냈다.
  


충남 공주 출신의 50대가 러시아 정부를 상대로 연해주 일대 4천5백만평 사용 권을 얻어냈다.

중국 옌볜에서 농산물 생산업체인 `한중실업유한회사"를 운영하는 오명환(吳明煥.54)씨는 최근 러시아 하산지구행정자치정부와 합작해 하산지구에 농산물 생 산에 관한 의향서를 체결했다.

오씨가 하산자치정부 라첸꼬브 농업장관 및 아리파노브 관광부장관과 맺은 이 의향서에는 자치정부는 농업에 필요한 토지와 노동력을, 오씨는 기술, 설비,종 자, 가축 등을 제공키로 돼 있다.

오씨는 본 계약에 앞서 러시아 정부와 농지 1만ha, 관광휴양지 5천ha 등 1만5천 ha를 ha당 1백달러의 사용료를 내고 향후 50년 간 사용키로 약속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오씨는 현지에 골프장 카지노 호텔 등 위락단지와 과수.축산.원예단지 등을 조 성할 계획이다.

하산은 시베리아 횡단열차와 지선으로 연결되며 두만강을 경계로 북한의 나진, 중국 지린(吉林)성 훈춘(琿春)과 접경지역. 역사적으로는 조선 세종 때 동북방 면 여진족의 침입에 대비해 두만강 하류 지역에 설치한 육진(六鎭) 중의 하나였 으며 1937년 우리 동포 수십만 명이 스탈린의 강제 이주정책에 의해 중앙아시아 로 끌려간 곳이기도 하다.

평소 농업운동에 관심을 갖고 오던 오씨는 1994년 충남도의원 시절 연변동포를 돕기 위해 경운기와 로터리등 중고 농기계를 모아 수리해 지린성 룽징(龍井)시 에 기증하면서 북간도 인근 옌볜과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그 후 옌볜에 농업회사를 설립 표고버섯 재배에 성공한 그는 수시로 하산을 방 문하며 현지인들과 유대관계를 쌓아왔다.

오씨는 "우리 조상들의 피와 땀이 서린 연해주의 개발을 중국이나 일본에 넘겨 줄 수는 없어 이곳 개발에 뛰어들었다"며 "투자를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무상으로 토지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한국경제)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