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재외동포 10대뉴스
상태바
2009 재외동포 10대뉴스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09.12.2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한해 동포사회에 어떤 일들이 있었나

2009년은 재외동포사에 큰 획이 그어진 해였다. 38년만에 재외국민 참정권이 회복됨으로써 고립된 섬으로 존재하던 동포사회와 모국이 연결되는 튼튼한 다리가 만들어졌다. 연초에 외국인 우수인재에 대한 복수국적 허용을 추진했던 법무부는 11월 사실상 복수국적을 전면 허용하는 국적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동포사회의 여러 숙원 중 중요한 두 가지가 거의 풀린 셈이다. 한편 재중국한국인회의 해림시 사기피해자 돕기 캠페인이나 전세계 많은 한인회가 참가한 필리핀한인회의 필리핀 수재민 돕기 캠페인에서 보여지 듯 올 해는 한인회의 현지지원 활동이 두드러진 해이기도 했다. 지난 한해 동포사회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동포사회에서 부각된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편집자주>


01 재외국민 참정권 획득

2월 5일, 국회는 재외국민들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관리법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참정권 회복으로 국정 참여를 통해 조국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했던 동포들의 오랜 숙원이 풀린 것이다.

그러나 참여할 수 있는 선거의 범위를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 비례대표 선거로 제한함으로써, 또 투표소를 재외공관에 한정함으로써 동포사회에는 ‘반쪽짜리 참정권’이라는 실망감과 함께, 한인회장 선거의 과열 현상 등으로 많은 우려가 일고 있다.

온전한 선거권 행사를 위한 선거범위의 확대, 우편 투표 등 투표 방법의 보완은 향후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일부 동포는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를 제한하는 선거법은 잘못이라는 취지로 헌법소원을 다시 내기도 했다.


02 복수국적 사실상 전면허용

법무부는 11월 13일 복수국적을 사실상 전면 허용하는 국적법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번에 입법예고된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게 되면 선천적 복수 국적자와 우리국적을 취득한 외국인은 국내에서 외국 국적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면 우리 국적을 계속 보유하거나 새로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 개정안은 또한 그 동안 상당부분 부정적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던 ‘이중국적’이라는 용어를 ‘복수국적’으로 바꿔 합법적으로 다수 국적을 가진 자에 대한 합리적 접근과 용어의 정확성을 기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의 입법예고는 지난 3월의 외국인 우수인재에 대한 복수국적 허용 등 그 동안 있었던 복수국적 허용 확대라는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03 유럽한인회총연합회 창립

8월 22일 한인회가 있는 유럽 21개 국가 중 16개 국가를 대표하는 한인회장들이 런던에 모여 새로운 단체를 만들기 위해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유럽한인회총연합회를 창립했다.

유럽한인총연합회(약칭 유럽총연) 김다현 회장의 불합리한 운영을 막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올 2월 스웨덴 모임이 이후 몇 차례의 회동을 걸치면서 결국 새로운 조직의 결성으로 귀결된 것이다. 임시총회에 참가한 한인회장들은 독일 유도국가대표팀을 36년간 이끈,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체육계인사 한호산씨를 회장으로 추대하고, △새로운 조직의 명칭을 유럽한인회총연합회(약칭 유럽한연), △회장의 임기를 3년 단임, △회장 입후보시 1만 유로 공탁금, △회장 당선금 2만 유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정관을 확정했다.


04 한인회 현지 지원 활성화

올 한해는 한인회의 현지지원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된 해이다.

재중국한국인회는 한국인 여모씨가 한국에 취업시켜주겠다면서 2006년부터 2008년 4월까지 현지인 790명으로부터 1천여만위안(17억원 상당)을 가로챈 사기 사건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자 지난 6월 한국인회 산하에 ‘해림시 취업사기사건 피해자 돕기 대책위원회’를 설치하고 성금전달, 피해자 취업알선 등을 통해 피해자돕기 활동을 활발히 전개했다.

9월 27일 필리핀 마닐라에 폭우로 많은 수재민이 발생하자 필리핀한인회는 이튿날부터 구호물품 전달 등 본격적인 구호활동을 전개했다. 본지 보도를 통해 이 사실을 알게된 전세계 한인회로부터 필리핀한인회로 많은 성금이 답지했다.


05 충남 한민족센터 건립 추진

충청남도는 11월 5일 한국인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교육, 문화, 전통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한민족교육문화센터’를 공주대 옥룡캠퍼스를 활용해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충청남도, 공주시, 공주대학교, 해외한민족대표자협의회, 국제통상전략연구원 등 5개 기관은 공동으로 운영 협약서(MOU)를 체결했다.

2010년부터 공주대 옥룡캠퍼스 리모델링을 통해 만들어지는 ‘한민족교육문화센터’는 2012년까지 3년간 옥룡캠퍼스 내 11개 건물 중 7개동을 리모델링 할 계획으로 총 사업비도 180억원에 이른다. 이곳 리모델링이 완공되면 1천432명이 동시에 머물면서 한글을 비롯한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 정신 등을 공동연구하고, 한국문화 이해와 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06해튼 한인타운, 뉴욕 관광명소로 선정

맨해튼 한인타운이 올 7월 뉴욕시정부가 선정한 ‘2009 뉴욕시 9대 관광명소’에 포함됐다.

뉴욕시의회와 뉴욕시&컴퍼니 등 뉴욕시 관광, 마케팅 파트너십 단체들은 올 5월에 ‘2009 뉴욕시 9대 관광명소(Nine in 09)’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관광명소로 아홉군데를 선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뉴욕시 관광홍보 프로그램에 한인타운이 선정됨으로써 한인업주들의 비즈니스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09 뉴욕시 9대 관광명소’는 맨해튼의 한인타운을 포함해 스패니쉬 할렘, 퀸즈 아스토리아(그리스)와 잭슨하이츠(인도/라틴 아메리카), 브루클린 플랫부쉬(서인도)와 브라이튼 비치(러시아), 브롱스의 ‘리틀 이탈리아’와 ‘리틀 아일랜드’, 스태튼 아일랜드의 ‘리틀 스리랑카’ 등이다.


07 한인회 선거 과열

3월 28일 미국 뉴욕타임스에는 한국인들의 낯을 뜨겁게 만드는 기사가 대문짝만하게 실렸다. 3월 29일 치러질 뉴욕한인회장 선거를 놓고 선거에 참여하는 세 후보가 각기 20만달러 넘게 돈을 썼다며 ‘돈 선거’라고 비판을 한 것이다.

6월 20일 열린 호주 퀸즈랜드 21대 한인회장 선거는 선거인원 동원 논란, 회비 대납 시비가 발생해 취임식까지 한 신임회장을 불신임하는 측이 8월 1일 다시 모여 또 다른 한인회장을 선출하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한인회장 선거 때마다 일어난 후유증이 이번 선거에 다시 드러난 것이다. 이처럼 한인회장 선거가 과열 양상을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재외국민에게 참정권이 주어진 것이 하나의 이유라는 주장도 있다.


08 심양 한민족페스티벌 개최

9월 13일 중국 심양의 올림픽운동장에서는 현지의 한국인과 조선족, 중국 한족(漢族)이 어울리는 한마당 축제가 벌어졌다. 유명 MC 송해가 진행하는 KBS 전국노래자랑이었다.

이날 노래자랑은 중국의 현지 한족들도 여러명이 무대에 올라 한국인과 조선족, 중국의 한족이 함께 어울린 축제무대가 됐다. 이 행사는 현지에서 녹화돼 10월 4일 추석특집으로 방영됐다.

심양시 정부와 심양주재 총영사관, 심양한국인회가 진행한 한국주간 축제는 이날 KBS노래자랑과 함께 막이 올라 5박6일간 진행됐다. 이 행사를 비롯해 심양 한인주간에는 중한체육용품전시회, 한국 몽고 러시아 지역상품 소개회, 중한시인교류회 등 다양한 행사가 이어졌다.


09 고려인140주년 기념관 건립

11월 31일, 러시아 연해주 우수리스크에서는 연해주 고려인 동포의 이주사를 그린 대형 공연을 무대에 올리면서 고려인이주140주년기념관이 문을 열었다. 정부가 2005년 8월 기존 건물을 8억원에 구입한 뒤, 그 해 12월 국회를 통해 약 24억원의 사업비를 책정, 기념관 리모델링과 부속건물 건설사업을 시작한지 4년여만에 완공을 하게 된 것이다.

문화센터의 규모는 대지 3천평에 건물 연면적이 1천300평에 이른다. 2층으로 된 본관 앞으로는 널찍한 마당과 더불어 별관인 체육관도 있다. 본관 1층에는 고려인의 이주사를 사진으로 정리해 전시한 ‘고려인 역사관’도 만들어져 같은 날 문을 열었다.

고려인문화센터는 앞으로 연해주에서 우리문화를 되살리는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0 해외한민족연구소 20주년 맞아

동포문제가 주목받지 못하던 1989년부터 중국과 CIS지역 동포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온 해외한민족연구소(소장 이윤기·사진)가 6월 1일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했다.

이 연구소는 매년 봄이면 조선족과 고려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백일장을 개최하고 가을이면 전통 민속절 행사를 지원해왔다. 또 항일독립운동 유적을 연구하고 연변에 윤동주 시인의 생가를 복원하는 등 민족정신 회복에도 애써왔다. 한민족 이주사, 고구려와 발해, 근대독립운동사 등을 주제로 각종 연구서를 발표해 오면서 매년 2회에 걸쳐 국내외 저명한 학자들을 초빙해 강연회도 열어 왔다.

이윤기 소장은 6월 1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국내외 연구소 회원과 동포관계자 400여명을 모아 20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