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한인회, 뉴욕한국일보 전격 대응 결의
상태바
뉴욕한인회, 뉴욕한국일보 전격 대응 결의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07.01.1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한인회(회장 이경로) 제29대 집행부는 지난 4일 한인회관 강당에서 23명의 이사진이 참가한 가운데 제3회 정기이사회를 가졌다.

이날 이사회에서 이경로 한인회장은 "2006년도 코리안 퍼레이드에 대한 뉴욕한국일보측의 결산을 3일까지 기다렸으나 아무런 응답이 없어 이를 한인사회를 무시하는 태도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한인사회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만 하려는 뉴욕한국일보 사의 억지를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향후 유사한 행태를 방지하기 위해 이에 대한 엄중한 대처를 통해 올바른 사회정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제29대 뉴욕한인회 집행부는 △뉴욕한인회의 모든 활동에 대한 뉴욕한국일보 사의 취재거부 △ 코리안 퍼레이드에 대한 역사와 정체성을 정확히 알리는 2만부의 인쇄물을 제작 뉴욕.뉴저지 지역에 배포△동포 대상 뉴욕한국일보 구독 자제 호소△뉴욕한국일보 광고주 대상 광고게재거부 운동 △뉴욕한국일보사의 횡포로 인한 손실에 대해 법적 해석 요청 및 배상 요구 등의 사항을 상정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그간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국일보 측에 한인회의 충분한 입장을 전달하는 노력을 해 왔으며 한국일보사가 거짓보도로 왜곡만 지속하기 때문에 2세들에게 부끄러운 한인사회의 역사를 남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어 "지난 12월 중 17명의 임원진들이 모여 만장일치로 통과된 사안이기 때문에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상당수 이사진들은 광고 게재 업체를 대상으로 한 범동포적 불매운동 돌입은 민감한 사안이다는 이유로 보류를 요청, 이 사안을 제외한 모든 1, 2, 3, 5차 사안이 총 23명의 이사진이 표결을 거쳐 통과돼 뉴욕한국일보에 대한 뉴욕한인회의 대응 운동이 곧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또 그간 논란이 됐던 회장 피선거권에 대한 회칙 개정안 제52조 4항 '본회의 집행부, 이사회 및 특별기구의 일원으로 2년 이상 본회를 위하여 봉사한 자'에 대한 조항이 삭제됐다. 또 미주 한인의 날 제정 기념 축제에 관해서는 뉴욕한인회 이사장이 집행부가 일괄 위임하는 것으로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제29대 뉴욕한인회 집행부는 뉴욕한국일보사에 대한 조치를 곧 감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사회가 끝난 뒤 홍명훈 회관관리위원장은 기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모일간지에 3일자 게재된 회관관리위원회 기금 유용에 대해서 "운영상 기금을 뉴욕한인회 사무국에 빌려준 것 뿐이지 유용은 아니어서 사무국으로부터 1달여만에 되돌려 받았다"면서 "뉴욕한인회에 소속된 회관관리위원회와 사무국이 부득이하게 업무 차원에서 행한 일일 뿐이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