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한국대사관, '제2차 중국 내수시장 연구회' 개최
상태바
주중한국대사관, '제2차 중국 내수시장 연구회' 개최
  • 이나연 재외기자
  • 승인 2013.09.12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중한국대사관이 지난 10일 오전 11시 대사관 회의실에서 '제2차 중국 내수시장 연구회'를 개최했다. 연구회는 KOTRA 베이징무역관 황재원 부관장과 전 한국무역보험공사 임영호 소장 발제 후 참석자들과 질의와 토론을 갖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황재원 부관장은 '중국 내수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제언 및 KOTRA 지원사업'이라는 제목으로 "중국 유통시장이 세계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며 중국 유통시장 진출의 목적과 방향 및 우리 기업의 진출 사례에 대해 소개한 후 성공전략으로 지식재산권 미리 챙기기, 중국바이어의 협상 패턴을 파악하기, 우리회사에 맞는 진출 전략 찾기를 제시했다.

이어 임영호 전 소장은 "중국 내수시장 개척 관련 현지 금융 활용 전략"을 주제로 중국수출신용보험, 보증제도, 중소기업금융담보제도 등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중국 내수시장 연구회'는 재중국 한국투자기업 및 유관기관의 성원으로 기업 경험 등의 사례 발표와 중요 정보 공유, 업계 애로사항 발굴 통로로 활용하고자 지난 7월 24일 출범했다. 또 제1차 회의에서 산업연구원(KIET) 북경사무소 조영삼 소장이 '사례분석을 통한 중국 내수시장 탐색 - 중국의 내수확대전략과 식품시장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향후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할 것을 협의한 바 있다.

차기 회의는 다음달에 미샤화장품이 기업사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