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한인경제인들, 한국경제 부활에 발벗고 나서
상태바
해외한인경제인들, 한국경제 부활에 발벗고 나서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9.2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한인무역협회, 국내 주요 수출상담회에 회원 천여명 바이어로 초청

하반기 한국경제가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 속에 더욱 위축되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한인경제인들이 발벗고 나섰다.

세계한인무역협회(회장 권병하, World-OKTA)는 내달 12~15일 경주에서 열리는 '제1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에 전 세계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점을 활용해 10월에 있을 주요 수출상담회에 참가회원을 주요 바이어로 참석케 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판로 개척 및 수출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 세계한인무역협회 수출상담회 연도별 실적[자료제공=세계한인무역협회]

지금까지 세계한인무역협회에서 개최한 수출상담회의 경우, 2007년 상담액은 3,000만불, 실 수출계약액은 1,430만불(163억원)을 기록했다. 이후 매년 개최된 수출상담회를 통한 상담 및 계약금액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 2011년의 경우 2,500만불 수출계약을 성사하는 등 국내중소기업의 수출지원에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협회는 10월 제1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를 시작으로, 지식경제부가 올 가을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증대를 위한 특별사업으로 진행하는 '해외한인기업인 초청 수출상담회'와 경기도가 주최하는 'G-Fair'에 연달아 바이어로 참석해 국내 중소기업의 판로를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 10월 해외한인경제인 참가 주요 수출상담회.

협회 관계자는 "한국경제가 어려울 때 마다 회원들은 모국경제에 보탬이 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하고자 하는 의욕이 넘친다"며 "예컨대, 지난 IMF 때 '달러 보내기 운동'과 같이 이번 유로존 위기에서 중소기업 수출지원은 '친정이 잘 되기를 바라는 시집간 딸의 마음과 같은 것'으로 모국이 잘 돼야 사업이 번창한다는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수출상담회에 적극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특히 올해 하반기 자금난과 수출부진의 이중고를 겪고있는 중소기업의 해외수출과 한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전 세계 한인경제인의 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