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김치정보서비스시스템(KISS) 오픈
상태바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정보서비스시스템(KISS) 오픈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9.0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 통합DB 등 서비스 제공… 내년, 영문 및 모바일 서비스도

김치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정부출연연구소, '세계김치연구소'(소장 박완수)가 김치 정보 포털 웹사이트를 정식 오픈했다.

▲ 김치정보서비스시스템(KISS) 메인 화면.[사진제공=세계김치연구소]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 정보 포털 웹사이트인 김치정보서비스시스템(KISS, Kimchi Information Service System)을 구축해 6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김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발효식품으로 기능적 우수성과 독특한 맛으로 인해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지만, 대부분 관련 웹사이트는 김치에 대한 기초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며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요구가 있어 키스(KISS)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키스(KISS)는 이용자별로 메뉴를 구성해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김치 문화와 체험', 생산자를 대상으로 한 '김치 산업과 세계화', 연구자 및 정책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김치 통합 DB' 등 3가지 메뉴가 있다.

일반인 대상 메뉴인 '김치 문화와 체험'은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김치 관련상식을 비롯해 김치 문화를 세계 속에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김치 제조업체 및 김치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한 메뉴인 '김치 산업과 세계화'에는 창업부터 해외 진출까지 필요한 정보와 관련 정부기관의 지원제도 및 정책을 홍보하는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또한 연구자 및 정책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김치 통합 DB' 메뉴는 분산되어 있는 김치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한 곳으로 취합하고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 김치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와 정책 개발을 지원하고자 한다.

키스(KISS)는 앞으로 세계인과 공유할 수 있는 김치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김치 생산자 통합 지원 서비스를 개발해 김치산업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김치관련 데이터베이스 분석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서비스 분야도 확대해 나가며,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는 영문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소는 "김치 정보의 구심점이자 김치 관련 업체 지원의 거점을 지향하는 키스(KISS)는 글로벌 김치 커뮤니티의 중심이 돼 김치 종주국의 위상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정부 정책 개발 및 실행을 효율적으로 지원해 김치산업 발전과 김치 세계화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키스(KISS)의 도메인은 'http://kiss.wikim.re.kr'이고, 포털 사이트(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야후)에서 '김치정보서비스시스템'으로 검색해도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