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할린 한인 관련 희귀 기록물 최초 공개
상태바
사할린 한인 관련 희귀 기록물 최초 공개
  • 김태구 기자
  • 승인 2012.08.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 사할린 한인 세미나ㆍ전시회 개최

역사의 한 켠에서 묻힐 뻔한 사할린 동포들의 기록물이 공개됐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광복 67주년을 맞아, 러시아·일본 등에 있던 해방 전후 사할린 한인 관련 희귀 기록물을 수집, 공개했다. 국가기록원은 이 기록물에 대해 지난 14일부터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동토에서 찾은 통한의 기록’이라는 주제로 세미나와 전시회를 개최했다.

▲ 일제시기 강제동원된 한인 인구수에 대한 구소련정부의 공식문서(1947).<사진제공=국가기록원>
이번에 공개한 기록물은 그 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할린 한인들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공문서’와 수십년 동안 사할린·일본 등에서 전개한 그들의 ‘귀환운동’ 관련 기록, 그리고 사할린 한인 ‘명부’ 및 ‘서신’, 일제시기 사할린 한인들이 탄광 등에서 일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기록’ 등이다.

국가기록원은 우리 역사에서 잊혀져가는 사할린 동포들의 안타까운 삶을 복원하고자 2010년부터 약 3년여 동안 사할린 한인관련 희귀기록물에 대한 기획수집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사할린국립문서보존소, 일본 재일한인역사자료관 등 해외 주요기관과 기록물 교류협력에 관한 MOU 체결 등을 통해 그간 각국 정부가 비밀문서로 분류하여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던 희귀기록물을 확보해 왔다.

또한 국가기록원 자체적으로 러시아·일본 등에 대한 수차례의 현지답사를 통해 세계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사할린 한인 관련 기록을 한자리에 모을 수 있었다.

이번에 수집한 기록을 통해, 일제시기 강제 동원된 사할린 한인들은 해방 후 수십년 동안 러시아·일본 등에서 ‘귀환운동’을 전개했고, 이 과정에서 사할린 한인들의 명부도 작성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자료를 분석한 건국대 한혜인 교수는 “지금까지 사할린 한인 관련 명부 일부가 확인된 경우는 있지만, 명부와 서신, 가족관계 및 활동,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귀환운동 관련 기록 일체를 총망라해 일괄 수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들 기록은 수십년 동안 우리 역사에서 잊혀진 사할린 한인들에 대한 역사를 복원하고, 현재 추진 중인 사할린강제동원 보상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 중에는 러시아에서 사할린한인들의 ‘적립통장’을 조사한 보고서, 일제시기 강제동원된 ‘조선인 총수’에 대한 러시아의 조사보고서, 해방후 사할린 ‘한인사회 재편’ 관련 각종 보고서 등 러시아 정부가 생산한 사할린 한인 관련 주요 기록도 포함돼 있다.

▲ 한인 귀환문제를 언급하지 말라는 '보도지침'(1952).<사진제공=국가기록원>
특히 1급비밀문서로 분류된 1949년 러시아 문서에 의하면, 소련정부는 해방직후 쿠릴지역 한인들을 사할린으로 이주시켜 일괄 통제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1952년 기록에 의하면 러시아 내에서 사할린 한인들의 귀환 문제를 언급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을 만들어 시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 최초의 사할린 한인신문 '조선노동자'(1950).<사진제공=국가기록원>
그럼에도 1945년 8월 해방 이후 사할린 한인들은 좌절하지 않고 최초의 한글신문인 ‘조선노동자’를 발간하고, 조선인 학교를 건설했으며, 한국어 방송을 하는 등 해방 후 한국인으로서의 삶을 유지하려는 노력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일제시기 사할린 한인들의 강제노동 모습을 담은 영상도 최초로 공개됐다. 일본군이 한인들을 모아두고 사할린으로 강제동원하기 위해 교육하는 모습, 특히 사할린 한인들이 동토의 땅에서 벌목하는 모습과 사할린의 탄광에서 강제노역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그리고 해방 직후 일본인들은 자국으로 귀환하지만 한인들은 고국으로 귀환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담은 영상 등이다.

송귀근 국가기록원장은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는 재외동포의 역사 관련 기록 및 권익증진, 과거사 진실 규명을 위한 해외기록물 등을 지속적으로 수집해, 국민들과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태구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