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포도 같은 민족이다"
상태바
"중국 동포도 같은 민족이다"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4.06 17:1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적회복 중국동포, 지원특별법 제정 등 촉구 집회
▲ 한국 국적을 회복한 중국동포 1세들은 처우 개선을 위한 지원특별법을 19대 국회에서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적회복한 중국동포(조선족) 1세에 대한 처우개선과 이들의 자녀들에 대한 입국규제 해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대표 이철구)는 6일 오후 구로구 구로리공원에서 '국적회복동포 지원특별법 제정과 처우개선 촉구집회'를 가졌다.

동포세계희망연대, 지구촌동포연대(KIN), 서울조선족교회, 서울중국인교회 등의 단체들이 함께 참여한 이날 집회에서 참석자들은 국적회복 중국동포 1세들을 위한 지원특별법 제정과 자녀들의 입국규제 해제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지원특별법 제정을 통해 △열악한 주거지 환경개선 △동포노인들을 위한 문화활동실 지원확대 △후손들 정체성 확립을 위한 모국체험 교육활동 지원 등을 추진해야 한다며, 제 19대 국회에서 이를 반드시 반영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 집회에 참여한 어르신이 주민증을 들어보이며 국적회복 중국동포 1세들에 대한 처우개선과 자녀들의 출입국 규제 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중국동포 1세 자녀들의 입국규제 해제와 관련해 '위명여권' 등의 전례가 있다는 이유로 아무런 구제정책 없이 입국불허, 강제추방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출입국 관련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 이철구 대표는 "중국동포(조선족)들은 한국에 와서 심각한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고, 사회적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중국동포 1세대들과 후손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떳떳하게 살 수 있도록 지원특별법은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동포세계희망연대 김용필 대표는 "국적회복 중국동포 1세분들이 1만 6,000여명이고, 귀화한 동포들까지 합치면 10만여명의 유권자가 존재한다"며 "19대 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다같이 힘을 뭉치자"고 당부했다.

동북아편화연대 김종헌 사무국장은 "중국동포들은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닌 식민지배라는 역사적 아픔을 안고 있는 사람들이고, 이들이 다시 고국으로 돌아오겠다는데도 무시하고 차별하는 행태는 아직도 고쳐지지 않고 있다"며 "젊은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우리들 스스로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04년 4월 국적법 개정으로 1949년 10월1일 이전에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 호적이 남아 있거나 부모가 호적이 있고 친인척이 보증을 서주면 중국동포들의 국적 취득이 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