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그날의 함성!"
상태바
"1919년, 그날의 함성!"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3.0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곳곳 제93주년 3.1절 기념행사 열려
이 대통령 "위안부문제, 조속히 마무리해야"
▲ 제93주년 3.1절을 맞이해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체험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서대문형무소에서 독립문까지 행진하며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고 있다.

제93주년 3.1절을 기념하는 각종 행사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열렸다.

서울 서대문구에 소재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는 1919년 전국민이 함께한 만세운동을 되새겨 보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3.1독립만세운동 재현 △나도 민족대표, 독립선언서 낭독 △대한독립만세 큰소리 외치기 이벤트 등의 참여행사와 △태극기 에코가방 만들기 △독립운동가 가면 만들기 △태극기 연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됐다.

▲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나도 민족대표 33인, 독립선언서 낭독'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독립유공자 7명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했다.

이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조국 광복에 몸 바친 애국선열들께 깊이 머리 숙이며, 독립 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감사와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한일관계와 관련해 "양국이 진정한 동반자로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역사의 진실을 외면하지 않는 진정한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며 "위안부 문제만큼은 여러 현안 중에서도 조속히 마무리해야 할 인도적 문제"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분(위안부 할머니)들이 마음에 품은 한을 살아생전 풀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신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은 이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영원히 놓치게 되는 것"이라며 "이것이 내가 일본 정부에게 보다 적극적 자세를 촉구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