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연'으로 독도 알리자
상태바
'전통공연'으로 독도 알리자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11.05.1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륙횡단 독도레이서 13일 아르헨서 독도콘서트


외국인들에게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기 위해 미주, 남미, 유럽, 중앙아시아를 횡단하고 있는 ‘독도레이서’(2기)가 마침내 남미 가장 끝자락에 위치한 아르헨티나에 입국했다. 2월 25일 미국 LA에서 시작해 두 달이 넘는 대장정을 펼치고 있는 독도레이서가 캐나다, 페루, 볼리비아를 거쳐 5월 9일 아르헨티나에 도착한 것.

멤버는 김영주 팀장을 비롯해 최병길, 김연아, 김지예, 최병길, 이영식, 김은열 씨 등 총 7명으로 서울대, 연세대, 대구 카톨릭대, 한동대 학생들로 구성됐다.

이들 독도레이서는 5월 11일과 12일 쁠라사 데 마쇼, 산 마르띤 광장, 빨레르모 공원에서 공연을 펼쳤다. 이어 13일 오후 7시 중남미한국문화원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독도세미나에 참여, 한국 문화공연이 어우러진 ‘독도 콘서트’를 개최했다.

14일 오후에는 민주평통 남미서부협의회가 주최한 통일염원 사생대회 및 글짓기 대회가 열린 한국학교에서 아르헨티나 교민을 상대로 독도 홍보활동을 펼쳤으며, 15일 오후에는 ‘Unidad Latinoamericaca’ 공원에서 공연을 가졌다.

이들의 지난 두 달여 간의 여정은 험난했다. 경비절약을 위해 저렴한 숙박 집을 찾아다녀야 했고, 미주횡단 동안 미화 10달러로 팀 전원이 식사를 해결하기도 했다. 또 홍보활동에 주력하다 보니 팀원들은 여유 있는 시간을 가져 본 적이 없었다. 심지어 팀원들 간의 대화 시간도 거의 없었을 정도. 고산병, 장염 등으로 고생한 적도 있다.

김영주 팀장은 특히 “그동안의 힘들었던 여정보다 막상 발 벗고 나서기까지가 가장 힘들었다. 한국에서 출발하기 전에 ‘해낼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6개월에 걸쳐 총 20여개국을 돌며 사물놀이, 열두발상모, 가야금산조, 탈춤 4가지 공연을 통해 한국과 독도를 알리고 있다. 전통공연을 통해 독도가 우리 땅임을 홍보하고 있는 것.

멤버들은 “한국에 아름다운 섬 독도가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현지인들에게 스며들게 하려고 한다”며 이번 대장정의 취지를 설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