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원어민교사제 정부-지자체 '엇박자'
상태바
영어원어민교사제 정부-지자체 '엇박자'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8.07.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선교사들 "이 대통령 방미기간중 급조, 사전조율 없기 때문" 지적

정부가 영어 공교육 강화를 위해 오는 9월부터 ‘대통령 영어장학생 제도’(TaLK)를 실시해 재외동포를 비롯한 외국인학생을 활용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서울시·인천시 등 각 시도 및 각 지역자치구에서 이미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재외동포교사를 활발히 모집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정부와 지자체가 내용이 같은 사업을 제각각 따로 추진하고 나선 듯한 모양새로 비쳐져 빈축을 사고 있다.

현재 정규대학 대학생 등 자격요건을 엄격히 하고 있는 원어민교사 수업(EPIK)의 경우, 서울시 등 수도권에서 상당수 재외동포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는 모집마감을 앞둔 현재 400명의 원어민 교사 중 50~100명 정도의 재외동포학생인 것으로 잠정적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인천시의 경우도 예년의 경우와 비교해 약 1/4 이상의 교사를 동포들로 충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전시, 부산시 등 각 지방에서도 재외동포 졸업자들의 참여를 통해 해당학과 졸업자 이상의 재외동포 등 원어민교사를 모집해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밖에 노원구, 강서구 등 서울 내 각 구청도 재외동포들과 함께하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마련·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노원구는 지역 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미교포 대학생과 함께하는 영어캠프’를 운영키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면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이는 재외동포들의 모국체험을 기본적인 취지로 하면서도 인원의 30%정도를 외국인으로 모집하기로 변경하고, 영어 보조교사 자격으로 월 190만원 수준의 높은 월급을 제공하고도 자격조건을 재학생 수준으로 갑자기 낮춘 TaLK 프로그램과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대통령 영어장학생 제도 역시 각 시도교육청의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실시하고 있어서 이를 수정·보완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었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또한 talk 프로그램이 새롭게 제안한 ‘지방 소외계층 교육지원’ 방안도 인천시 교육청이 ‘펀 잉글리시 아일랜드’를 운영, 섬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원어민 교사를 파견하는 사업을 비롯해, 다른 시도에서도 영어교육의 기회를 갖기 힘든 아이들을 위한 파견 사업을 각각 실시하고 있는 등 중복적인 사업이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선 시도교육청 관계자들은 대통령영어장학생과 시도지자체의 원어민교사 연수가 엇박자를 이루고 있는 것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사전 조율 없이 방미기간 중 급조해서 방안을 만들고 이를 정부가 추진하고 있기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교사들은 “가뜩이나 서울로 원어민 교사들의 모집이 집중된 상황에서 TaLK 프로그램으로 교사 확보만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TaLK 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보다 부진했던 원인은 재외동포 지원자들의 경우, 모국을 경험하기 위해 지방보다는 서울 등 수도권 선호 성향을 보이고 있지만, 교육부가 대통령 영어 장학생 프로그램을 지방에서만 실시함으로써 참가자 지원이 예상보다 부진했던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이 올해부터 서울시내 각급 학교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최소 주1회 이상 실시하도록 권장하는 등 서울시가 시내 모든 초ㆍ중학교에 1명 이상의 원어민 영어교사를 배치하기로 하는 등 지방에 비해 영어교사의 수급을 더욱 필요로 하는 것도 지원자가 많이 몰리지 않았던 또 다른 원인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