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 시민사회 연대활동에 정부 지원 필요"
상태바
"동포 시민사회 연대활동에 정부 지원 필요"
  • 이현아 기자
  • 승인 2007.05.1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광주 국제평화 인권포럼에서
미주지역과 아시아 등 700만 재외동포 시민사회의 연대가 취약한 현실을 개선키 위해서는 한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7천700만 동포사회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새로운 이민자들과 기존의 동포사회 간 갈등이 커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어 주목된다.

이같은 주장은 5.18민중항쟁을 기념해 지난 15일부터 광주에서 열린 국제평화 인권포럼에 참석한 미국, 일본, 호주 등 3개국 5명의 재외동포 NGO 대표간 좌담회에서 제기됐다.

호주 민족교육문화원 신중식 회장은 "재외동포 NGO단체에 대한 지원 명에서도 정부의 아량이 필요하다"며 "한때는 조국에서조차 동포들의 목소리에 귀 귀울이지 않아 이런 (정부의)태도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껴왔다"고 말했다.

일본 코리아NGO센터의 정갑수 대표는 "민단에 10억원 정도를 정부가 지원하면서도 NGO에 활동에 대한 개별적 지원은 없다"며 "민단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시대가 변했고, 재일조선인 사회가 다양해진 만큼 정부도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재외공관 운영 방식에 대해서 "많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동포사회로부터 고답적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재외동포 참정권 문제와 관련, "동포들이 하루 빨리 그 사회와 유대감을 형성하고, 책임감을 지녀야 하며 시민권 획득도 그 사회에 뿌리내리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며 "하지만 시민권을 획득했을 때 한국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이중국적 허용밖에 없는데 이러한 논의가 아직은 이른 것 같다"고 말했다.

또다른 활동가 대표 역시 "선거 등의 권리를 행사하게 되면 군대문제 등 현실적으로 재외동포들에게는 어려운 점이 많다"며 "참정권 문제는 그런 예상 가능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고 전격적인 시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 입장을 밝혔다.

5․18 27주년을 맞아 광주에서 열린 광주국제평화포럼 참석차 지난 14일과 15일 내한한 재외동포NGO 대표단은 호주와 미국에서 각각‘민족학교’활동을 펼치고 있는 신준식(민족교육문화원) 회장과 윤희주 민족학교 프로그램 디렉터, 문유성 뉴욕청년학교 사무국장 등 미주지역 활동가들을 비롯해 정갑수 일본 코리아NGO센터 대표, 김희정 하나문화교류센터 대표 등 3개국 5명이다.

이들은 15일 환영 리셉션에 이어 16일 개막한 '2007광주국제평화포럼 및 동아시아 인권포럼'에 참가해 18일까지 2박3일 동안 각종 포럼과 워크숍을 펼치는 한편 범아시아적 인권 운동가들과 교류하며 최근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각국의 재외국민 처우에 대한 실태 사례를 교환하고, 이에 대한 의견과 대책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