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경제권 만드는 원동력 되고파”
상태바
“한민족경제권 만드는 원동력 되고파”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7.04.19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태 플렉스피트 회장
“제 생애 마지막 비즈니스는 전 세계 동포사회를 한민족 경제권으로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일입니다”

한국을 방문한 조병태 회장(62, 사진)은 20일부터 경기도 포천에서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World-OKTA) 주최로 열리는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한상 리딩CEO에도 참가한 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한상 네트워크 구축이 그의 최대 희망임을 거듭 강조했다.

지난 1996년부터 1998년까지 OKTA 회장을 맡아 처음으로 ‘해외한민족 경제공동체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현 World-OKTA 조직의 초석을 다지는데 공헌한 한상 지도자다운 면모다.

조 회장은 “당시 OKTA 운영을 위한 정부 지원금이 1만 달러도 안돼 체계를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며 “지금은 OKTA가 한국경제 발전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최근 타결된 한미FTA 관련해 조 회장은 “한미FTA는 과거 새마을 운동보다 더 많은 경제변화를 가져올 것이다”며 “2조 달러에 달하는 미 경제가 한국에 직간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 회장은 미국에서 모자 하나로 성공을 일군 동포사업가로서 1974년까지 한국여자 핸드볼 대표팀 코치를 역임한 후 1975년 단돈 500 달러를 들고 미국땅을 밟아 자수성가한 기업가. 미국 이주 후에는 한국기업‘영안모자’의 성공적 진출에 자극받아 미국에서 모자사업을 시작했고, 10년 단위로 신상품을 출시하는 노력끝에 현재 미국 시장의 12%를 점유할 정도로 성장했다.

그의 회사는 지난 1995년 중국시장이 개방으로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수년간의 연구개발로 기능성 모자인 ‘FLEXFIT’를 개발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뉴욕에 본사를 두고, LA와 조지아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