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토로대책위, 정부에 예산·외교적 지원 요청
상태바
우토로대책위, 정부에 예산·외교적 지원 요청
  • 이현아 기자
  • 승인 2007.04.19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오전 10시 우토로주민회와 우토로국제대책회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에 제출할 예산 및 외교적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의 요망서를 공개하고, 우토로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해결 의지를 촉구했다.

회견에 앞서 박연철 우토로국제대책회의 상임대표는 “일본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은 우토로 문제에 대해 외교적인 시각이나 역사적 책임 인식 하에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일반적 민사관계로 고려해 처리하겠다는 것이다”며 “이에 대한 유일한 문제해결 방법은 우토로 토지를 매입하는 것 뿐”이라고 기자회견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우토로의 실소유자인 서일본식산은 작년 우토로 주민회에게 토지를 매각할 의향이 있으나 2007년까지 토지를 전량 매입하지 않으면 제3자에게 매각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우토로 주민을 대표하기 위해 한국으로 왔다고 자신을 소개한 황순례 할머니는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지난 62년 동안 한국도, 일본도 우리를 지켜주지 않았다”면서 “고향이자 역사인 우토로를 반드시 지키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이광철 의원(열린우리당)은 ‘우토로를 생각하는 의원 모임’의 입장을 설명하며, “한일협정 과정에서 지위를 보장받지 못하고, ‘일본 내 조선인 섬’처럼 취급된 우토로 문제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과 우리 정부의 무관심이 우토로 주민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의원은 이어 “국회 심사에 앞서 일부 국회의원들의 부정적 의견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며 “2005년 예비비를 지출할 용의도 있다고 했던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날 오후 국회에서는 김원웅 통외통위원장 주재로 김봉현 재외동포영사국장 등 외교부 관계자들이 우토로 문제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쟁점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로 우토로 문제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에 함께 자리했던 정병후 외교부 재외동포정책1과장은 “의견을 교환했을 뿐, 달리 내세울 만한 입장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방안을 마련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