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련과의 교류는 당분간 보류”
상태바
“총련과의 교류는 당분간 보류”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7.03.2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초대석]일본민단 정진 단장
▲ 재일민단 정진 단장

한국어가 서툴러 인터뷰 진행이 불가능한 정진 단장(70·사진)을 상대로 현선일 서울 사무소장과 서원철 본부 조직국장의 도움을 받는 방식으로 민단과 재일동포에 관한 주요 현안을 집중 질의했다.

-최근 아베 일본 수상의 ‘한국인 위안부를 강제동원한 바 없다’는 증언에 전세계가 떠들썩하다.
민단에서는 지난 5일 민단 이름으로 이를 비난하는 담화문을 냈습니다. 내용은 ‘정부 차원에서 과거사를 청산하는 것은 잘못된 역사인식을 시정하는 것이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민단에서도 아베 수상의 발표 내용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일본사회 내에서도 양심있는 시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과거와 다르게 나이 많으신 분들도 위안부 관련한 발언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내 우익단체가 재일동포를 테러하거나 괴롭히는 일이 많다. 최근에는 어떻나?
과거에도 일본인 납치문제와 연관해 조선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폭행했습니다. 일부 일본인들이 감정적으로 이지메가 많았습니다. 이에 요새 조선학교 학생들은 등·하교 때 치마저고리를 더 이상 입고 다니지 않습니다. 차별을 피하고자 학교에 도착해서 갈아입는 방법을 택하고 있지요.

-민단은 총련과의 화합이라는 숙제가 있는데…
지난 5·17사태(정진 단장측은 하병옥 전 단장의 화해 시도를‘사태’라고 언급했다) 이후 민단에서는 당분간 교류를 보류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준비를 하고, 다시 시작하자고 합니다. 지난번 시도 이전에도 민단과 총련과의 화해는 이미 10년 전부터 민단에서 준비했던 것입니다.

-일본내 탈북자 문제와 일본인 납치가 민단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나?
현재, 일본정부는 탈북자 문제, 일본인 납치문제 등을 일본사회에서 해결하지 못하면 북한과 국교 정상화를 안하겠다고 합니다. 일본언론에서 주시하기 때문에 일본인 납치문제가 제일 큰 문제입니다. 그 영향이 민단에도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사회에서는 아직도 한국과 북한을 아직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인지 일본우익에 의한 무차별적인 협박전화가 많이 오고 있습니다. 얼마전엔 민단으로 세무조사를 나와 조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민단이 면세조치를 받는 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세무조사를 받은 것은 일본여론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민단은 총련 측에 일본인 납치문제를 인도적으로 해결하자 제안했었습니다. 그리고 북한을 탈출해 온 동포가 100명이 넘어가자 민단 내부에서도 ‘탈북자지원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조선통신사 400주년 기념행사 진행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지난 2월 조선통신사 40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400주년 기념행사들은 오는 7월부터 각 지방민단에서 시작돼 오는 9월 도쿄에서까지 여러 행사들이 열릴 예정입니다.

-대선을 앞두고, 재외동포 참정권 요구가 타 동포사회에서 나오고 있다. 민단의 입장은?
우선, 참정권은 당연히 얻어야 합니다. 지금 나와 있는 참정권 관련 법안들은 영주권자들을 제외하고 있기에 반대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민단에서는 참정권 부여를 영주권자도 포함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보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최근 한국 지방정부에서는 영주권을 지닌 외국인에게 국내 참정권을 부여했는데, 일본 내 재일동포들의 참정권은 어떻게 되는가?
민단이 일본 참정권을 얻기 위해 노력한 것이 올해가 14년 째입니다. 이는 주민의 기본적인 권리로 당연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를 3가지로 봅니다.

우선, 일본에서 집권여당인 자민당의 일부 보수파가 외국인의 참정권 부여에 반대합니다. 작년에 한국에서 외국인에게 참정권을 부여했기 때문에 민단이 자민당 각 정당에 요청했는데 무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사회 특히 자민련에서 보수파들이 우경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특히 ‘일본인 납치’ ‘북한 핵문제’가 영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영주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북한출신 동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그 예로 한일관계가 악화 되었을 때, 보수파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보수파는 식민지 의식, 차별 편견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는 재일동포 사회도 다양화(1.5세, 2세)되어 일부에선 일본국적을 얻어도 된다는 의견이 많아서 자체적으로 노력이 분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최근 각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민단지원금에 대해 설명을.
민단은 지난 1977년부터 10억엔 정도를 매년 본국에서 지원받았습니다. 한국정부는 민단활성화를 목표에 두고 민단지원을 시작했고, 이는 성공했다고 봅니다. 그 효과로 지난 1988년 올림픽 개최를 위해 천문학적인 자금이 모여 한국에 들어갔고, 일본에 있는 관저 10개를 구입하는데 민단이 도움을 주는 등 국가적 이익이 적어도 천억엔 이상에 이른다고 생각합니다.

국회에서 나온 지원금 유용 부분은 최근 본국 지원금을 사업비로 사용하라고 하는데, 민단에서 장부 정리를 소홀히 해 사업비 이외의 인건비로 지원금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하다보니 인건비가 지출됐는데 장부상으로 분류가 미흡했습니다.

-민단에서는 수익사업을 하고 있나?
민단에서 수익사업으로 보험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확충시킬 계획도 있습니다. 지금은 자립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사실은 한때 세웠다가 시행을 못했습니다. 사업을 위한 돈이 모이지 못해 연기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입니다.

또, 귀화를 하는 동포가 많아져 회비가 줄어들고 기부도 예전보다 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민단 가입을 동포를 포함해 일본인도 할 수 있게 문턱을 낮췄습니다. 그밖에 한편에서는 민단자립을 위한 수익사업을 하기 위한 추가지원금을 본국에 요청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