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사회를 위한 정책확립 요구"
상태바
"이민자사회를 위한 정책확립 요구"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07.03.2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 한인단체 '이민자의 날' 행사 대거 참여
▲ 뉴욕시 이민자사회의 다양한 현안을 시정부에 요구하는 \'뉴욕시 이민자의 날\'행사가 지난 14일 맨하탄에서 700여명의 이민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뉴욕시 이민자 사회의 다양한 현안을 시정부에 요구하는 '뉴욕시 이민자의 날' 행사가 지난 14일 맨하탄에서 한인단체 관계자들을 비롯한 700여명의 이민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뉴욕이민자연맹(NYIC)이 주최하고 수십여 이민, 사회, 봉사, 여성단체 등이 함께한 이날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시정부가 이민자 정책과 예산편성을 강화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NYIC의 홍정화 사무총장은 "이민자들이 뉴욕 땅에 뿌리 내리고 이민자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한 정책과 예산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민자들이 하나로 뭉쳐 이러한 권리를 요구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날 행사에서 ▲안전하고 저렴한 주택 제공 및 주거환경 개선 ▲영어교실과 이민가정, 이민 노동자를 위한 법률 서비스 확충 ▲이민자와 영어학습자를 위한 공공교육 체계향상 ▲공공의료 혜택 이용권리 등에 대한 뉴욕시의 정책 확립과 예산증대 등을 요구했다.

한인사회를 대표해 연설에 나선 청년학교 정승진 회장은 "매년 1억 달러로 책정돼 왔던 ESL 주정부 예산이 이민자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요구로 올해 5억 달러로 증가했다"며 "이러한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 이민자 커뮤니티는 지속적인 요구와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뉴욕시 인구 830만 명 중 170만 명이 영어 미숙자인 것으로 집계됐으나 뉴욕시정부는 이들에 대한 영어교육 외 다양한 지원예산을 매년 예산편성에서 제외한 채 집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날 행사에 참여한 이민자 커뮤니티는 "시정부가 이민자 사회를 위한 조속한 정책 확립과 이에 따른 예산편성을 상설화 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행사는 배터리 파크 집합을 시작해 시청까지 행진한 후 청사 앞 공원에서 집회를 여는 것으로 진행됐으며, 집회 후에는 시의원 방문 및 문화행사도 함께 열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