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호 동포단체 소식
상태바
74호 동포단체 소식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6.12.2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포럼 2006 공개토론 모임

서남포럼은 지난 13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동아시아 연대운동 주체 사이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서남포럼 2006 공개토론모임’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신상문 동북아평화연대 연구정책실장, 김혜정 환경운동 사무총장, 방현석 계간 아시아 편집장, 김혜경 경실련 국제위원 등 동아시아연대에 관한 전문가와 학자들이 참여해 토론을 펼쳤다. 서남포럼은 운동자 사이에 협력의 가능성을 열기 위해 <2006 동아시아연대운동단체 백서>를 발간했다.

해외봉사단 조정관회의 개최

우리정부의 개도국 무상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해외봉사단파견사업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9회 한국해외봉사단 조정관회의가 지난 11일부터 16까지 국제협력단 국제협력연수센터(ICTC)에서 개최됐다.
한국해외봉사단 조정관회의는 해외봉사단이 파견중인 수원국정부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해외봉사단사업을 평가하고, 관련 경험 및 교훈을 공유하며, 사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1991년 제1회 회의가 개최된 이래 정기적으로(격년제) 실시되고 있다.

민주평통 국내외 협의회장회의

민주평통은 20일 ‘국내외 협의회장 회의’와 오는 21일’'제50차 상임위원회’를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한다.
민주평통은 국내외 협의회장 회의를 겸한 상임위원회를 통해 2006년의 실적을 공유하고 2007년 활동계획을 논의하는 정책건의문을 제안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외국인 출입국관리 현장투어 실시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소장 민광식)는 지난 15일 오후 1시30분부터 2시간동안 신정동에 있는 서울사무소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외국인 출입국관리에 대한 현장투어를 실시했다.
서울출입국관리소는 대한민국에 입국하고자 하는 외국인 초청을 위한 사증발급인정서 발급 업무, 입국한 외국인이 국내에 거주하기 위한 외국인등록·체류기간연장·체류자격변경 등 외국인 체류관리업무, 불법체류외국에 대한 단속 업무, 난민신청자에 대한 심사 등 출입국관리업무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외교부 영사콜센터 송년의 밤

외교부 영사콜센터(소장 김현중)는 20일‘2006 영사콜센터 송년의 밤’ 행사를 개최한다.
저녁 7시 외교안보연구원 2층에서 열리는 이번 송년의 밤 행사에는 콜센터 상담원들을 비롯 자원봉사자 ‘영콜사랑회’ 멤버들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콜센터 견학과 함께 ‘영사콜센터 화합 한 마당’도 참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