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호 동포단체소식
상태바
73호 동포단체소식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6.12.1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교류재단-서강대 한국학포럼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서강대학교 국제지역연구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서강-KF 한국학포럼이 지난 7일 서강대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서는‘농촌 살리기: FTA에서 살아남기, 보조금, 참살이, 베트남 여자’를 주제로 현재 교류재단 체한연구펠로십 프로그램으로 방한연구 중인 Michael C. Reinschmidt 캘리포니아국립대 인류학과 강사가 발표를 했다.

우리민족서로돕기본부 정책토론회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공동대표 김영수) 평화나눔센터 제7차 정책토론회가 오는 13일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열린다. 토론회에서는 ‘북핵 실험 이후 남북관계 쟁점 분석과 갈등해결 방안’이라는 주제로 시민사회의 역할과 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원격진료 네트워크 구축 초청연수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정보통신팀은 지난 3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우크라이나 주요병원의사 9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열흘 동안 연수를 실시한다.  국제협력단의 ‘우크라이나 원격진료 네트워크 구축사업(2005-2007년)’ 일환으로 추진되는 초청연수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소재 4개 대형병원 의사들을 초청해 원격진료시스템 및 U-Health 등 최신 의료정보화 동향을 강의한다. 연수생들은 한국 대형병원을 방문해 병원내 IT를 활용한 선진 의료정보시스템 구축현황 등을 둘러보고, 향후 동 사업완료 시 직접 활용할 원격진료시스템의 활용교육도 받을 예정이다.

동포재단, 따뜻하게 맞이하자 캠페인

재외동포재단은 6일 재단이 위치한 서울 서초동 외교센터 정문에 동포를 따뜻하게 맞이하자는 취지의 현수막을 내건 것을 시작으로 캠페인을 본격화 했다. 동포재단측은 청사 앞 현수막에 동포를 향한 모국의 애정을 가시화함으로써 ‘동포에게는 위로를, 내국인에게는 잘못 인식된 동포관을 바로 잡겠다’는 혁신 의지를 다짐 하고자 했다고.

국립국어원 국제학술회의 개최

국립국어원과 한국국학진흥원이 공동 주최하는 국제학술회의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성균관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총4부로 구성돼 남북 민족문화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질성을 회복하는 인문학적 기반을 조성, 공동연구를 통한 민족문화의 세계화 방안 토대를 마련하며 동북아 제국가의 역사왜곡을 공동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