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 동포유족 62명 새로 찾아
상태바
국가보훈처, 동포유족 62명 새로 찾아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6.10.1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8명 보훈급여금 지급 대상자 등록 14명 심사

▲ 지난 7월5일 서울 청담동 엘 루이 호텔에서 열린 CIS지역 5개국 유공자 및 후손들을 위로하기 위한 제9회 유공동포 모국방문 초청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부가 2005년부터 올 8월까지 1년동안 재외동포 독립운동가 유족 찾기에 나서 총 62명의 독립운동가 후손을 찾았으며, 이 중 48명이 보훈급여금 지급 대상자로 등록되고 14명은 심사가 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가보훈처에 따르면,새로 발굴된 독립유공자 후손은 국가별로 미국이 33명으로 가장 많고 중국 7명, 카자흐스탄 3명, 캐나다 2명, 일본·브라질·우즈베키스탄 각각 1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유공자로 새로 편입된 재외동포는 흥사단을 이끈 안창호 선생과 그의 상하이 독립운동 시절 측근인 김복형 선생, 최근 귀국한 구한말 의병장 허위 선생 장손녀인 허로자씨와 님 웨일스의‘아리랑’으로 알려진 사회주의 독립운동가 김산, 중국 길림성에서 독립운동을 펼친 원재룡 선생 등의 후손이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재외동포로 국가로부터 보훈급여금을 받은 유족 1206명의 93.2%인 1124명 대부분이 미국(961명)과 캐나다(90명), 일본(73명) 동포에 집중 분포돼 있다. 그러나 재외동포가 많이 거주하고 있는 중국와 CIS 지역에서는 각각 6명, 3명만이 혜택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독립운동을 연구하는 학계에서는 중국와 CIS지역이 미국과 일본에 비해 독립운동가 후손이 많이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소극적인 자세로 이들이 보훈 급여 대상자로 등재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해 오고 있으며, 이 때문에 보훈처는 '외국 국적 독립운동가 유족 찾기 사업'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

또 당초 국내 법규는 외국 국적의 독립운동가 유족들이 보훈급여를 받을 수 없도록 규정돼 어려움이 많았으나 지난 2004년 3월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이 개정돼 법적 장매가 사라져 정부 및 관련 부처의 의지만 있으면 중국과 CIS지역 등 재외동포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의 후손들 상당수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상태다.

이와 관련 보훈처 관계자는 “재외동포 후손 찾기는 보훈처 내 인력과 사료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로 재외공관을 통해 홍보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학계와 시민단체 등에서는 “중국지역과 CIS 지역에 거주하는 재외동포 중 보훈대상자가 수백명에 달한다”며 “국가가 아직도 사회주의 국가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