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캐나다 입국 거부 늘어
상태바
한인 캐나다 입국 거부 늘어
  • 밴쿠버 조선일보
  • 승인 2006.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 413명... 加-美 공조체제 강화
한국인 중 상당수가 캐나다 출입국관리당국에 의해 입국자체를 거부당하는 수모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통상부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 입국이 거부된 한국인의 숫자는 지난해에만 413명으로 하루 한명 꼴 이상 발생하고 있다. 밴쿠버 공항에서 입국이 거부된 한인들의 숫자는 2001년 247명, 2002년 282명, 2003년에는 388명, 2004년 483명 등 해마다 증가세를 보였으나 2005년에는 다소 줄어들었다.
 
입국거부사례의 유형을 보면 ▲입국 목적이 불분명하거나 ▲ 체류할 장소(주소 및 연락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 현금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경우 ▲ 6개월 이상 장기유학생의 경우 유학 비자를 받지 않고 입국하려는 경우 ▲ 세관신고 등을 허위로 한 경우 등이었다. 또, 입국심사 인터뷰에서 횡설수설 하거나 동행자 상호간의 앞뒤 말이 틀리는 경우에도 불필요한 오해를 받아 입국이 거부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특히, ▲ 제3국 또는 한국에서 미국비자를 신청했다 거부당했거나 ▲ 미국에서 범법사실이 있는 경우에도 캐나다 입국이 거부되는 등 미국과 캐나다 양국의 공조체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는 관계당국이 이들이 캐나다에 들어 올 경우 미국 밀입국을 시도하거나 또는 캐나다에 불법체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밴쿠버 총영사관의 이황로 영사는 "총영사관이 최선을 다하고는 있지만 관광객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입국 거부사태가 발생할 여지가 많기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밴쿠버 총영사관은 오는 5월 16일 써리 옵션스 이민자 봉사회에서 영사업무 설명회를 열고 이점에 대해서도 강조할 계획이다. 올해 들에 세 번째 실시하는 설명회에서는 신여권제도, 신병역법, 재외동포 비자, 총영사관의 역할 등에 관한 일반인들의 궁금 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문답기회도 마련된다.
 
/ 이용욱 기자 lee@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