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60주년> 재일동포사회의 특성
상태바
<광복절 60주년> 재일동포사회의 특성
  • 민단신문
  • 승인 2005.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욱 강해지는 '공동성에 대한 희구'

알아둬야 할 재일동포사회의 특성

약 670만명이라는 인구를 기록한 해외동포사회 속에서 조국분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이 재일동포사회이다. 해방 이후의 역사는 오랫동안 한국민단·조선총련이라는 2대 조직의 갈등 일색이었다. 이는 재일동포사회만이 지닌 특이한 현상이다.

그러나 양조직의 간부를 포함한 많은 동포들은 수많은 갈등 속에서도 가족으로서의 유대는 물론 재일동포사회의 유대를 서로 확인하며 오로지 앞만 보며 살아왔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강한 공동체 의식을 엿볼 수 있다.

재일동포사회의 큰 특징은 재일조선인연맹(조련), 재일조선통일민주주의전선(민전)의 기반을 계승하고 북한을 지지하는 입장을 분명히 드러낸 조선총련이 결성(1955년)된 이래 남북으로 갈려진 조국에 대응하는 형태로 2대 조직이 병존해 온 것이다. 그러나 이를 다른 해외동포사회에서는 볼 수 없는, 단순한 분열과 대결의 역사로서만 인식해서는 안된다.

'재일주의'의 이상을 모색

반면 재일동포는 역사적 배경을 공유하는 공동체의 동료로서 2대 조직의 벽을 넘어선 상호부조가 있었고 화합에 대한 강한 희구심도 일관했었다. 그것이 유재돼 왔기 때문에 친목행사는 물론 무연금자 구제나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행정교섭, 일제시대 희생동포의 위령사업 등 다분야에 걸친 민단·총련의 공동활동이 전국에서 이루어져 온 것이다.

또 국적문제 등 거주국과의 관계, 남북한 조국과의 정치적·심정적 관계에 대해 사회 전체로서 혹은 개인으로서 그 이상적인 모습을 진지하게 모색하고, 다양한 논의를 전개해 온 것도 재일동포만이 가진 특징이다.

광복을 맞이한지 60년이 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남북한 조국과의 관계를 우선시하며 그 입장에서 동포사회를 규제하려는 역학이 약해지는 한편 "재일동포는 재일동포로서 있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국적이나 소속을 초월한 바람직한 동포사회의 이상형을 추구하고 남북한 조국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보려는 역학이 강해졌다.

이러한 경향을 '재일 내셔널리즘'이라고 부르며 주목하는 연구자도 나타나고 있다. 많은 재일동포의 심정은 왜곡된 역사인식에 근거한 일본의 내셔널리즘에는 저항해도 남북한 조국의 내셔널리즘과 안이하게 동일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즉 정부·영토·언어·국적 등으로 회수되지 않는 한 공동성에 대한 희구심에 '민족주의'라는 명칭이 붙은 상태" (오구마(小熊英二) 저, 「'민주'와 '애국'­ - 전후 일본의 내셔널리즘과 공공성」. 신요샤(新曜社))로 보는 견해이다.

그 상태에 내셔널리즘이라는 명칭의 적용 여부는 차치하고 재일동포의 독특한 '공동성에 대한 희구심'이 있다는 것에 이의를 갖는 동포는 적을 것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성향은 재일동포사회의 특이성에 뿌리내린 것이기 때문이다.

식민지 지배에 원천적인 요인

재미동포사회는 국책이민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1966년 이후의 이민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 재중, 재러동포사회는 식민지 시대에 양적 팽창이라는 점에서는 재일동포와 공통되지만 한반도와 육지가 아어져 있다는 조건하에서 재중·재러 동포와도 식민지시대 이전부터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었다. 식민지 지배가 없었으면 파생되지 않았던 재일동포사회와는 원천적인 요인이 다르다.

재미동포는 미국인으로서 살아가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재중·재러동포는 다민족국가를 표방해 온 구소련 및 중국의 정책적인 융화·압력에 의해 극소수의 예를 제외하면 거주국의 국적을 취득하고 현재에 이른 사례이다.

재일동포의 경우는 일본정부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발효와 동시에 한통의 통지문에 의해 일방적으로 일본국적을 상실시킨 경위가 있다고 해도 대부분이 한국국적·조선국적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반세기 이상이나 거주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않는 존재는 해외포사회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전체적으로도 드문 일이다.

재러동포의 경우 스탈린 정권하의 강제이주·디아스포라가 있었고 재중동포의 경우 문화대혁명으로 인한 대탄압이 있었다. 재일동포의 경우 전시하의 강제노동에 따른 참극과 칸토(關東)대지진 당시에 대량학살이 있었다. 모두 필설로 다할 수 없는 만큼 민족적인 비극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거주국과의 갈등 측면에서도 역시 재일동포에게는 특이성이 있다.

소련은 1980년대 후반에 페레스트로이카를 거쳐 붕괴됐으며 재러동포는 고지·연해주로 원상복귀를 추진하고 있다. 문화대혁명도 1980년대에 들어서 '중대한 역사적 잘못'으로 전면적으로 부정됐으며 개혁 개방체제 속에서 재중동포의 명예는 회복됐다. 쉽게 치유되지 않는 상처이긴 하지만 재중·재러동포에게는 거주국의 체제전환이 갖는 의미는 크다.

또 중국, 러시아(구소련)는 미국과 함께 일본을 타도한 연합국이며 그 전선에서 재중·재러동포가 중요한 역할을 맡은 실적도 있다. 오해를 두려워하지 않고 말하자면 민족적인 카타르시스라는 의미에서 재일동포에게 없었던 것이 있었을 것이다.

일본은 패전국이 된 후에도 체제의 실질적인 전환이 없었고 지도층이 온존되어 동포에 대한 정책은 전후에도 전쟁 이전 것을 계속 답습했다. 동포는 민단이 앞장서서 굴하지 않고 법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 공생이념을 일본사회에 널리 침투시키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재일동포사회의 형성·존재와 불가분한 식민지 정책에 대해 동포와 일본 지도층의 역사 인식은 격차가 있으며 오히려 최근 몇년동안은 문제가 심각화되고 있다.

일본에 대항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해야

재미동포는 물론 재중·재러 동포사회에서는 볼 수 없는 거주국과의 빼도 박도 못한 갈등을 안고 있는 것은 재일동포사회뿐이다. 다른 동포사회와 재일동포사회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식민지 정책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가장 강하게 받아서 형성됐다. 둘째, 통치가 철저하고 정치를 포함한 제반 활동이 어려운 지배국 일본에 존재한다. 셋째, 일본은 배타적인 단일민족국가 사관에 서서 소수민족 정책이 없었다. 이와 함께 전후의 조건을 덧붙이자면 넷째로 동서냉전하에서 일본은 한국과 함께 서측진영에 속하면서 장기에 걸쳐 좌익세력이 강했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이 4가지 조건이 얽혀서 재일동포사회에는 두드러진 두가지 특성이 형성됐다.

하나는 비교적 정리가 잘 이뤄진 점이다. 해방 이전의 재일동포사회에도 민족파, 친일파가 있었으며 그 외에도 공산주의자도 무정부주의자도 있어 사상·신조는 다양했지만 혁명기의 러시아나 반식민지하의 중국에서 볼 수 있었던 동족간에서의 심한 갈등은 체험하지 않았다.

철저한 통치하에서 정치활동이 지하에서 이뤄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 그 이유인데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일본이 국책수행에 동원하기 위해 동포를 '일본인'으로서 '융화'의 대상으로 하면서 실제로는 '비일본인'으로서 계속 억압·거부함으로써 동포들은 자신의 생활을 지키기 위해 지배자·일본과의 대결을 무엇보다 우선시해야 하는 상황에 있던 것이다.

그래서 해방직후인 10월이라는 빠른 시점에서 지금까지 전국에서 자연발생적으로 결성된 동포단체만으로도 300여개를 넘고 서로 연락이 충분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상·신조를 넘어 조련에 규합된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오늘날 재일동포사회의 원점과 공동체로서 증명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의 틀을 넘은 공동체 의식 - 역사인식이 서로를 받쳐줘

화합에 대한 욕구 충분히 숙성됐다

그러나 동시에 형성된 또 하나의 특성은 동포사회를 분열시키는 요인이 됐다. 그 특성이란 지배국·일본과의 투쟁을 통해 가장 조직적으로 훈련된 동포집단이 좌익세력이었다는 점이다.

전시하 및 패전 직후의 일본의 노동운동, 공산주의 운동을 떠맡은 사람은 동포들이며 조련 결성을 주도하고 지도부를 좌지우지했던 것도 그들이었다. 그리고 조련과 그것을 계승한 민전 지도부는 민족문제를 일본의 계급투쟁에 종속시켜 일본혁명이라는 과격한 투쟁에 동포를 동원해 갔다.

거주국과 조국 어느 비호도 받지 못하고 기댈 곳 없는 백성였던 재일동포에게 유일한 버팀목이란 스스로의 공동체 외에는 없었다. 빼도 박도 못한 인연이 있다 해도 일본이라는 타국의 혁명투쟁에 물드는 것은 반민족적 행위이며 공동체를 파멸로 이끌 수도 있다. 이러한 위기의식에서 결성된 것이 민단이다.

일반적으로 좌우분열로 불리는 이 사태가 부당하고 과격한 정치투쟁이냐 생활중시냐를 둘러싼 대립이 내막이었던 것을 경시할 수는 없다. 민단은 '생활인'·'국제인'을 외치는 조련에 대항하는 개념을 전면에 내세워 스스로를 사상·정치단체가 아니라고 규정하고 특정의 정치적인 주의·주장과는 분명히 구별하는 것을 거듭 표명하고 있다.

분열사태를 좌우의 대립으로 일괄할 경우 확인해 둬야 할 것은 그 대립이 1948년의 남북 정부수립 이전부터 있었던 것이며 결코 남북의 권력에 의해 계열화됐기 때문이 아닌 재일동포사회의 특성에 따른 것이라는 점이다. 남북한에 대응하는 형태로 2대 조직이 병존하게 된 것은 1955년의 총련이 결성된 이후부터이다.

이 재일동포식 1955년 체제가 확립된지 50년이 지났다. 재일동포로서 60년전 원점으로 돌아가면 2대 조직이 대립과 불신을 초월하고 그 한편에 있었던 화해와 화합의 욕구를 숙성시키는데 충분한 세월이라 할 수 있다.

결정적으로 다른 해외동포사회와 달리 재일동포사회는 지배국 일본에서 형성되어 스스로의 존재경위와 자존심에 관한 역사인식을 둘러싸고 긴장관계를 계속 강요당해 왔다. 민단 및 총련은 이러한 어려운 역사를 공유하고 있다. 하물며 그 긴장이 느슨해지기는 커녕 강해지려 하고 있다. '공동성에 대한 희구'에 솔직히 응해야 할 시기는 벌써 다가오고 있다.

[참고] 주요 해외동포사회의 형성과정


①【재미동포사회】60년대 중반부터 급증

2003년 1월 하와이에서 '미주 한인이민 100주년 기념식전'이 개최됐다. 대한제국시대의 제1차 국책이민 상륙년을 기점으로 한 축제다. 1903년 이전의 재미동포는 학생·외교관·상인·노동자 등 50여명이다. 그러나 1905년에 이민자수는 거의 7,000명에 달했다고 한다(블루스 커밍스 저, 「현대 조선 역사­세계 속의 조선」, 아카시쇼텐(明石書店)).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45년 8월 시점에서 동포인구는 7,000명을 조금 웃도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그 이후에도 미국의 쿼터제도에 의한 이민제한으로 정식적으로는 연간 200명 정도밖에 인정되지 않았으며 1965년 당시의 동포수는 3만 5,000명에 불과했다. 이민이 급증한 것은 한국이 월남전쟁에 파병한 1966년 이후 이민의 특별기준이 주어진 이후부터였다.

그 이후에도 제한의 강화·완화를 거쳐서 이민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어 재미동포수는 대략 230만명에 이른다.

재미동포사회의 주체는 동서냉전이 심했던 시대의 이민들이다. 그것도 전통적으로 공산주의 세력이 형성되지 않았던 서쪽 진영의 중심지에 형성됐다. 한국전쟁 당시에 공산주의에 대한 지지활동이 소수 확인된 정도로 북한 지지세력은 공연화되지 않았다.


②【재러동포사회】연해주로 재이주 추진돼

작년 10월 모스크바 근교의 국립 세르빈카 묘지에서 전러시아고려인연합회의 주최로 한민족 러시아 이주 140주년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이주 개시시기에는 여러 주장이 있어 1811~2년에 조선 북부 일대에서 일어난 홍경래의 란으로 연해주로 이주한 유랑민이 유래라고도 한다. 재일·재중동포와 같이 식민지정책이 가혹해짐에 따라 이주가 늘어나 1920년대에는 연해주를 중심으로 한 극동지역에 20만명이 거주, 대학을 설립하고 신문도 발행했다.

그러나 해외동포사회 중에서는 가장 가혹한 역사를 걸어왔다. 제정러시아 시대의 동포는 러시아 귀화자와 비귀화자가 대립, 러일전쟁시에는 러시아병사로서 동원돼 일본군에 동원된 동포와 일전을 벌였으며 혁명기에는 백군, 적군으로 분열돼 동포끼리의 살륙전도 경험했다.

또한 스탈린 정권하인 1937년 일제 간첩의 온상으로 여겨져 중앙아시아로 아무것도 없이 강제이주 당했다. 이에 반대해 숙청된 동포는 2,000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러시아에 15만명, 우즈베키스탄에 20만명, 카자흐스탄에 10만명으로 CSI제국에는 약 50만명의 동포가 거주하고 있다. 소련 붕괴 이후에도 CSI제국에 민족주의적인 감정이 높아져 동포에 대한 박해가 계속되는 가운데 중앙아시아에서 고지인 연해주로의 이주가 추진되고 있다. 또 재러동포 중에는 러시아 국적 거부자(무국적)도 예외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③【재중동포사회】연변에 조선족 자치주

중국 동북부에서 이뤄진 동포의 이주는 1880년대에 발생한 대흉작으로 더욱 본격화됐다. 1881년 시점에서 연변에는 1만명이 거주, 1900년대 초기에 들어서 10만명으로 급증했다고 한다. 1903년에는 동포 스스로 지역적인 자치조직인 향약(鄕約)을 설립했다. 1905년에는 한국정부가 관찰사를 파견, 동포의 생명·재산을 지키기 위해 사병을 조직했다(이채진(李采畛) 저, 「중국 조선족의 교육문화사」, 코리아효론샤(コリア評論社)).

이주 중심지인 간도(間島)는 한국어음에 가까운 '간도(墾島)'·'간토(墾土)'라고도 불려져 월경 농민들의 신천지이기도 했다. 식민지화에 따라 이주자수는 급증하고 1930년에는 간도의 인구수는 100만명 중 동포가 80%를 차지, 동북지역 전체에서는 200만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식민지화와 중일전쟁에서 살아남는 과정에서 동포는 민족파·친중파·친일파 등으로 분열됐으며 각파의 성향에 따른 국적을 갖게 됐다. 만주국 시대에는 많은 동포들이 만주와 일본의 이중국적을 소유하기도 했다.

독립운동의 성향이 강하고 국공(國共)내전시는 중국공산당과 함께 친일파잔당, 친국민정부파, 친이승만(한국 초대 대통령)파를 구축했다.

간도의 조선인 거주지역은 1952년 9월에 연변 조선족 자치주로 됐다. 2002년 9월에는 주 설립 50주년을 축하하는 식전이 지린성(吉林省)에서 열렸다. 소수의 북한국적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중국적을 소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