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포 국회서 '한일협정 피해' 증언
상태바
해외동포 국회서 '한일협정 피해' 증언
  • 연합뉴스
  • 승인 2005.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토로 살리기 위한 정부지원도 요청

   (서울=연합뉴스) 정윤섭기자 = 한일협정 체결 40주년을 맞아 해외동포들이 1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한일협정이 자신들에게 미친 영향과 문제점 등을 생생하게 증언했다.

   해외동포들은 이날 '우토로 문제를 생각하는 국회의원 모임'(공동대표 열린우리당 이광철 의원,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 주최로 열린 '한일협정과 재외동포' 토론회에 참석해 한일협정의 문제점과 일제하 만행을 집중 성토했다.

   박병윤 코리아NGO센터 소장은 "한일협정은 피해의 당사자인 재일동포가 전혀 참여하지 못한 상황에서 체결됐고 재일동포들은 여전히 일본내에서 생활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며 한일간 새 협정체결 및 남북공동 대응기구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모스크바 사할린 한인협회'의 박노영 회장은 "일본은 사할린으로 강제징용된 한인들이 봉기를 일으킬까봐 1945년 미즈호 마을에서 27명을 집단학살했고 이 중에는 아녀자와 어린이도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이어 "사할린 한인단체가 일제하 피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서한을 보냈을 때 답을 주지 않은 나라는 대한민국 뿐"이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조선인피폭자연합회'의 이실근 회장은 "조선인 피폭자 문제가 59년 동안 미해결로 남아있다"며 "조선인은 피폭 연금도 받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으며 조선인 피폭자 수도 정확히 파악이 안된 상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외동포들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교토(京都) 우지(宇治) 우토로에 강제징용돼 거주해오다 최근 강제퇴거 위기에 처한 이른바 '우토로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우토로주민회'의 엄명부 부회장은 "우토로 문제는 재일동포에 대한 일본 정부와 기업의 전후 보상 문제이자 절실한 인권적 문제"라면서 재일동포 거주권 보장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jamin74@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등록일 : 06/01  1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