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재외동포 초청 통일세미나 열려‥ 18일 제주칼호텔서
상태바
제13회 재외동포 초청 통일세미나 열려‥ 18일 제주칼호텔서
  • 제주일보
  • 승인 2005.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2005-04-20 04:03]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이후 제주도의 남북교류 사업은 이벤트성에서 벗어나 민족화합과 통일을 촉진하는 중.장기적 사업에 관심을 두는 등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고성준 제주대 교수는 18일 제주칼호텔에서 개막한 제13회 재외동포 초청 통일세미나 이틀째 행사인 '제주도 세계평화의 섬 지정과 동북아 평화'를 주제로 한 제2회의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제주의 대북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하지만 대부분의 지자체가 대북교류에 나서는 등 환경의 변화를 고려해 '평화의 섬'에 걸맞은 평화와 인권, 화해의 제주 평화공동체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변화된 남북 교류의 방안으로 '평화의 섬' 지정 이후 확대 추진되는 평화포럼과 국제평화센터, 동북아평화연구소에 북한의 전문가를 참여시킬 것을 제안했다.

고 교수는 "제주도가 북한의 개혁-개방과 관련해 북한에 필요한 전문인력 연수를 제의한다면 '국제자유도시'로서 제주가 갖는 장점 때문 북한이 호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고 교수는 이를 위해 제주도가 경쟁력이 높고 북한도 관심이 높은 관광분야와 정보.통신기술분야의 전문인력 연수를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반도 평화정착과 재외동포의 통일의식'을 대주제로 평화문제연구소(이사장 현경대)와 한스자이델재단이 공동 주최한 세미나 첫날에는 '북한의 핵보유 선언과 한반도의 평화'를 주제로 김태우 국방연구원 연구위원 등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세미나 이틀째인 19일에는 이봉조 통일부 차관의 기조연설과 '평화의 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재외동포의 역할'을 주제로 주제발표 등이 이어진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