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영사민원 알림톡 서비스 시작
상태바
재외동포청, 영사민원 알림톡 서비스 시작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12.0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 해외 휴대전화로도 민원 처리현황 바로 확인 가능
영사민원 알림톡 예시 (사진 재외동포청)
영사민원 알림톡 예시 (사진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도 본인 휴대전화를 통해 영사민원 처리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알림톡 서비스를 12월 6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재외동포들은 국내에서는 일반화된 민원처리 알림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원거리 재외공관을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이메일 문의로 영사민원 처리현황을 확인해야 했다.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재외공관에 신청한 영사민원 처리현황을 해외 휴대전화로도 발송할 수 있는 알림톡 서비스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재외동포는 재외공관 영사민원 접수 시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정확히 기재하면 민원 접수부터 완료까지 각 단계의 처리현황을 카카오 알림톡으로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초기에는 국적 및 가족 관계 신고에 대한 민원만을 대상으로 하며, 향후 순차적으로 민원 업무가 확대될 예정이다.

센터는 알림톡 외에도 재외동포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라인, 왓츠앱 등 다양한 채널 추가도 검토 중이다.

김연식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장은 “이번 서비스와 같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재외동포들이 내국민 수준의 민원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