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와 한-중미 FTA 가입협상 타결
상태바
과테말라와 한-중미 FTA 가입협상 타결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9.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과테말라를 통해 수출 확대 및 북중미 진출 가속화 기대”

중미 최대 경제국인 과테말라가 한-중미 FTA에 추가로 가입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9월 5일 과테말라 경제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통해 과테말라의 한-중미 FTA 가입 협상이 최종 타결됐음을 선언하고 타결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한-중미 FTA에 기존에 가입한 중미 5개국은 니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파나마이다. 

이번 가입협상을 통해 과테말라는 자동차 부품, 섬유, 철강 등 우리 측 수출 관심 품목 대다수를 개방하기로 하는 등 기존 중미 5개국 대비 높은 수준의 관세 철폐에 합의했고, 우리 측은 커피, 설탕 등 상대측 관심 품목을 개방하되 쌀, 참깨, 천연꿀 등 일부 민감 농산물은 개방에서 보호했다. 

상품분야에서 우리는 기존 중미 5개국 평균(95.6%) 대비 낮은 95.3% 품목을 개방하고, 과테말라는 중미 5개국 평균(95.4%) 대비 높은 95.7% 품목을 개방하기로 합의했다.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과테말라의 가입을 계기로 한-중미 FTA가 우리 기업의 중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 기대된다”면서 “중미 국가와의 교역 확대뿐만 아니라 북‧남미를 아우르는 미주 지역 진출의 본격 확대 계기로 작용할 수 있도록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과테말라의 한-중미 FTA 가입을 위한 연내 정식 서명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