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자카르타서 ‘2023 트래디셔널 코리아 페스티벌’ 개최
상태바
9월 자카르타서 ‘2023 트래디셔널 코리아 페스티벌’ 개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9.0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한지·한식·전통놀이, 세미나 등 진행
‘THAT’S KOREA : 시각적 질서, 색’ 행사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과 함께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9월 1일부터 13일까지 ‘2023 트래디셔널 코리아 페스티벌(Traditional Korea Festival), 댓츠 코리아(THAT’S KOREA)’를 개최한다.

‘트래디셔널 코리아 페스티벌’은 한국 전통문화 고유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해외거점에서 한복과 한지, 한식 등 전통문화 전시와 체험 행사, 해외기관과의 협업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는 사업을 말한다.

올해는 지난 4월 ‘디자인위크’를 계기로 이탈리아 밀라노·베니스에서 행사를 개최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한국-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자카르타에서 행사를 진행하게 된다.

 

해외홍보관(KOREA 360)에서 전통문화 전시·체험 행사 개최

먼저 주요 행사인 ‘댓츠 코리아(THAT’S KOREA): 시각적 질서, 색’이 9월 첫날부터 13일까지 자카르타 롯데 애비뉴 K-브랜드 해외홍보관(KOREA 360)에서 열린다.

해외홍보관 내 아트리움에서는 우리 전통의 단청을 활용한 미디어아트와 한국의 제철 재료의 식감으로 구성한 다과 차림 등을 만나볼 수 있다. 8일에는 ‘오래된 미래’라는 주제로 한국의 전통 복식을 다양하게 재해석한 한복 패션쇼가 펼쳐진다.

해외홍보관 내 디지털체험존에서는 메타버스를 통해 창덕궁 후원을 체험해볼 수 있고, 가상현실(VR)을 통해 조선시대에 제주 지역의 주요 관아시설이었던 ‘제주목 관아’를 둘러보고 전통 활쏘기를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한지 부채와 책갈피 만들기, 전통매듭 짓기 등 다양한 전통 생활문화 체험 행사를 운영한다. 컬처존에서는 한식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상호교감형 전시 상자인 한식문화상자(한식 도시락)를 만나볼 수 있다.

 

복합문화공간 ‘디아.로.구에’에서 전통문화 세미나, 전통공예 전시 개최

자카르타의 대표적 복합문화공간인 ‘디아.로.구에(Dia.lo.gue)’에서는 해외 문화기관 협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9월 5일(화)부터 10일(일)까지 전통문화 세미나와 교류 행사, 전시·체험 행사 등이 열린다. ‘디아.로.구에’는 시각예술, 패션,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길러내는 곳이다.

7일에는 양국 전통문화의 활용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전통한지의 활용과 현대공예’, ‘인도네시아 전통문화의 현대적 예술 활동’, ‘한국의 특화된 전통공예 기술 및 활용방안’을 주제로 다룬다. 행사 기간(9.5~10)에는 한국 전통공예 기법과 현대적 쓰임이 융합된 120여 점의 작품 전시와 전통매듭으로 키링 만들기 체험 행사도 즐길 수 있다.

 

센트럴파크몰에서 한식문화 홍보 팝업스토어, 한식문화 교실 운영

자카르타 센트럴파크몰에서는 6일부터 10일까지 ‘정성과 멋을 담은 소반문화’를 주제로 한식문화 홍보캠페인 ‘한식: 댓츠 소반(THAT’S SOBAN)’을 진행한다.

한식문화 홍보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과상 체험, 미니소반 만들기, 한방 약차 티백 만들기 등 체험 행사를 제공하고 7일에는 요리 스튜디오인 알몬드 주치니(Almond Zucchini)에서 요리 전공생, 현지 요리 관련 유명인사들이 참여하는 ‘한식문화 교실’을 운영한다.

정향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관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K-컬처에 대한 관심을 한복, 한지, 한식 등 전통문화 분야 전반으로 확대하고, 우리 전통문화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을 전 세계로 확산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