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재단, 제3회 세종한국어평가(SKA) 9월 시행
상태바
세종학당재단, 제3회 세종한국어평가(SKA) 9월 시행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9.0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개국 25개소에서 세종학당 수료생·학습자 응시
타지키스탄 두샨베1 세종학당에서 학습자들이 제2회 세종한국어평가(SKA)에 응시하고 있다. (사진 세종학당재단)
지난 5월 타지키스탄 두샨베1 세종학당에서 학습자들이 제2회 세종한국어평가(SKA)에 응시하고 있다. (사진 세종학당재단)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이해영)은 9월 2일부터 10일까지 전 세계 19개국 25개소 세종학당에서  ‘제3회 세종한국어평가(Sejong Korean Language Assessment, 이하 SKA)’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세종한국어평가(SKA)’는 한국어를 모어가 아닌 제2 언어나 외국어로 학습하는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듣기·읽기·쓰기·말하기 총 4개 영역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숙달도 평가이다. 

세종학당재단은 지난 2022년 9월 ‘제1회 세종한국어평가(SKA)’를 시작으로 올해 5월 ‘제2회 세종한국어평가(SKA)’를 시행한 바 있다. 

이번 ‘제3회 세종한국어평가(SKA)’는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지역 19개국 25개소 세종학당에서 치러지며, 각 세종학당 수료생 및 학습자들이 응시할 예정이다.

세종학당재단은 “매회 세종한국어평가(SKA) 시행 후 응시자 및 세종학당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난 ‘제2회 세종한국어평가(SKA)’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2%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재응시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7.9%가 재응시하겠다고 답했다”며 “앞으로도 세종한국어평가(SKA)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더욱 높여 공신력 있는 평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