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REDD+’ 민간참여 활성화 학술토론회 개최
상태바
산림청, ‘REDD+’ 민간참여 활성화 학술토론회 개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8.3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과 각국 기후변화 대응 논의

산림청, 외교부, 라오스 농림부, 주한라오스대사관 고위급 관계자 참석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8월 29일 서울 종로 포시즌스 호텔에서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 동향을 공유하고 민간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이란 개발도상국의 산림 전용과 황폐화 방지해 산림을 보존하고 산림 탄소축적을 늘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활동을 일컫는다.

이번 토론회에는 산림청, 외교부, 라오스 농림부, 주한라오스대사관 고위급 관계자가 참석해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정책을 논의했다. 

8월 29일 서울 종로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 동향을 공유하고 민간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학술토론회에서 축사 하는 임상섭 산림청 차장 (사진 산림청)

토론은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 동향 ▲해외산림자원개발 및 국제개발협력의 국‧내외 동향 ▲민간 참여 활성화 방안 ▲산림청 최초로 추진하는 한-라오스 REDD+ 국제감축 시범사업 소개 등 4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산림청은 라오스 농림부와 지난 6월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 시범사업 첫 회의를 가진 데 이어 제2차 기획연수회를 이번 학술토론회와 연계해, 8월 28일부터 31일까지 서울에서 개최한다. 산림청은 올해 안에 라오스와 첫 국제감축용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임상섭 산림청 차장은 “이번 학술토론회를 통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 분야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민‧관의 협력사업을 발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