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대한적십자사와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재외동포청, 대한적십자사와 업무협약 체결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7.2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
7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재외동포청과 대한적십자사 간 업무협약식에서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재외동포청)
7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재외동포청과 대한적십자사 간 업무협약식에서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상천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 윤성호 대한적십자사 부회장,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김민철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정책국장, 우광호 대한적십자사 국제남북사업본부장 (사진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7월 27일 대한적십자사(회장 신희영)와 ‘재외동포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재외동포를 위한 긴급구호 활동과 인도적 지원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양 기관은 해외 대형 재난발생 시 재외동포 구호를 위해 협력하고 재외동포 취약계층 지원 등 인도적 지원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 기관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일제 강점기에 사할린으로 강제 이주된 사할린 동포와 그 동반가족이 여생을 고국에서 보낼 수 있도록 ‘사할린동포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영주귀국과 각종 생활정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에 잔류한 사할린 동포 1, 2세의 일시 모국 방문을 통해 건강검진과 문화탐방 등을 지원하고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해소하기 위해 귀국 동포 역방문 등 방문지원 사업도 협력하는 한편, 재일동포 원폭피해자의 모국 방문 사업 등 협력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750만 재외동포사회와 연결된 재외동포청이 국제적, 국내적 인도적 지원역량을 가진 대한적십자사과 협업함으로써 여러 가지 이유로 해외 재난 상황에서 적절한 구호를 받지 못하는 재외동포들에게 신속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고, 그간 소외돼 온 우리동포들을 보듬을 수 있게 됐다”면서 “재외동포청과 대한적십자사의 이번 업무협약은 재외동포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드리는 재외동포청이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재외동포청과의 협력을 통해 해외에 있는 우리 동포들이 각종 재난 등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모국의 따뜻한 손길을 느낄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해 소속감과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