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발대식 
상태바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발대식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7.2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개발협력과 ODA 전세계에 홍보할 위코 5기 130명 발족 
7월 21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열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발대식’에서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과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위코 5기 130명이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단체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사진 코이카)
7월 21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열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발대식’에서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위코 5기 130명이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를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단체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사진 코이카)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7월 21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코(WeKO)는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는 홍보대사이자 국민 서포터즈로 올해 5주년을 맞았다. 

이번에 선발된 위코 5기는 총 130명으로 이중 글로벌 부문은 필리핀, 르완다, 콜롬비아, 키르기스스탄 등 26개국에서 총 31명 선발됐다. 130명 모집에 총 967명이 지원했으며, 최종 경쟁률 8:1, 특히 글로벌 부문에서는 17: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데뷔 쇼케이스’라는 컨셉으로 진행된 이번 발대식은 ▲댄스 축하공연 ▲이사장 환영 인사 ▲역대 위코 1~4기의 다큐 상영 ▲위코 5기 권역별 다짐 ▲코이카 임직원과의 소통 프로그램 ▲단체 세레모니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위촉된 위코 5기는 7월부터 11월까지 약 5개월간 ▲코이카 홍보 미션 콘텐츠 제작 ▲쇼츠 영상 제작 ▲ODA 문화콘텐츠 제작 ▲국민 참여 온라인 캠페인 및 오프라인 행사 참여 등의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ODA 지식 확산, 위코 5기들 간의 글로벌 네트워킹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노래, 댄스 등 더욱 창의적인 방식으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소개하는 ‘ODA 문화콘텐츠 제작’ 활동이 추가됐으며, 대국민 소통 행사 참여, 글로벌 부문 서포터즈의 해외 국제개발협력사업 현장 방문 등의 오프라인 활동도 진행될 예정이다.

모든 서포터즈에게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가 지원되며, 활동 완료 후에는 수료증이 주어진다. 최종 활동 우수자에게는 ▲코이카 이사장상 및 상금 수여 ▲코이카 인턴기자단(홍보 인턴) 지원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환영사를 통해 “빈곤, 불평등, 기후변화 위기, 전쟁 등 글로벌 복합위기 속에서 전 세계 유일하게 가난한 수원국에서 원조 공여국으로 발돋음한 대한민국의 경험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위코 5기가 글로벌 홍보대사로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 국가 이미지와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 진행될 위코 5기의 활동과 각종 SNS 홍보 콘텐츠들은 위코 공식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네이버포스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