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대통령 “항공허브 도약 돕는 한국에 감사”
상태바
파라과이 대통령 “항공허브 도약 돕는 한국에 감사”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6.2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니테스 대통령, 아순시온 실비오 페티로시 국제공항 격납고 준공식 참석

향후 항공기 보관 및 정비⋅점검, 항공 전문가 실습 장소로 활용 예정
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 격납고 준공식 중 테이프커팅식 (사진 코이카)

마리오 압도 베니테스 파라과이 대통령이 우리 정부 지원으로 파라과이 현지에 항공기 정비 격납고가 세워진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고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이 전했다.

코이카는 6월 27일 오전(현지시간)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 북동부 소재 실비오 페티로시 국제공항에서 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육성과 항공 운송산업 발전을 위한 준공식을 가졌는데 베니테스 대통령은 이 행사에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베니테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정부가 교통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여준 진정성 있는 지원에 감사하며, 파라과이와 한국이 협력과 교류를 이어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으로 지어진 격납고 전경 (사진 코이카)

윤찬식 주파라과이한국대사는 “금번 격납고와 교육 인프라 구축은 양국 협력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지속될 견고한 우호 관계를 상징한다”면서 “혁신과 도전의 가치를 바탕으로 항공산업의 인력 역량강화를 위해 추진한 금번 지원이 파라과이 항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이카는 “이번 협력은 글로벌 중추국가를 지향하며 한반도와 동북아라는 지정학적 울타리를 넘어 중남미 국가들과 상생협력을 확대하고 있는 최근 우리 정부 외교 비전과도 결을 함께 한다”라며 협력의 의의를 전했다.

코이카 지원으로 세워진 항공기 정비 격납고는 연면적 945㎡ 규모의 2층 건물로 항공기 3대를 수용할 수 있는 크기로 지어졌다.

격납고 1층에는 항공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정비⋅점검할 수 있는 장소가, 2층에는 항공 분야 전문가들을 위한 회의실, 라운지, 샤워실 등이 마련됐다.

그동안 파라과이 정부는 자체 소유 격납고가 부족하여 민간기업의 격납고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 격납고 현판식 (사진 코이카)

새로 지어진 격납고는 앞으로 항공기를 넣어두고 정비와 점검 등의 검사를 실시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항공 전문가들을 위한 실습 장소 및 항공산업의 전문교관 양성을 위한 교육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파라과이는 남미의 심장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남미대륙 한가운데 위치하며 브라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등과 국경을 맞대고 있어, 인근 국가들과의 활발한 인력·물류 이동을 위한 항공·교통 산업 분야의 발전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코이카는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사업규모 1,210만 달러 규모의 ‘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격납고와 항공 훈련센터 등 인프라를 짓고, 한국의 선진 항공 기술을 전수하여 역량 있는 인력도 양성하고 있다.

사진4_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으코이카)로 지어진 격납고 내부 (사진 코이카)

특히 바다가 없는 내륙국이면서 인근 지역 대비 물가가 저렴한 파라과이가 항공 정비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파라과이가 일반 항공 분야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조종, 관제, 정비 등 훈련 교관 양성 ▲파라과이 항공 전문인력 교육제도 개발, 관련 마스터플랜 수립에 힘을 쏟고 있다고 코이카는 설명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대환 코이카 파라과이사무소장, 펠릭스 가나자와(Félix Kanazawa) 파라과이 항공청장, 페데리코 알베리토 곤살레스(Federico Alberto González Franco) 내무부 장관, 베르나르디노 에스티가리비아(Bernardino Estigarribia) 국방부 장관, 훌리오 세사르 아리올라(Julio César Arriola) 외교부 장관 등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