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쟁 후 우크라이나 재건·복구에 적극 동참”
상태바
정부 “전쟁 후 우크라이나 재건·복구에 적극 동참”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6.2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런던 우크라이나 복구회의 참석
영국 런던에서 6월 21일과 22일 양일간 개최된 우크라이나 복구회의(Ukraine Recovery Conference)에 참석한 방문규(가운데) 국무조정실장 (사진 외교부)

정부가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의 전후(戰後) 재건과 복구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외교부는 영국 런던에서 6월 21일과 22일 양일간 개최된 우크라이나 복구회의(Ukraine Recovery Conference)에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회의에서 이러한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국무조정실과 외교부,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이 함께 자리했다.

G7, EU 등 61개국, 33개 국제기구, 400여 개 기업 대표자들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피해 현황 및 복구 수요를 점검하고, 우크라이나 정부의 재건복구 추진 계획을 토대로 민간 참여 확대 등을 포함한 재건복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방문규 실장은 21일 오후 진행된 국가별 발언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연대와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지난해 1억 달러를 지원한 데에 이어 올해는 1억 3천만 달러를 추가 지원할 계획을 알렸다.

그러면서 방 실장은 “재건복구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긴밀한 조율과 민간의 참여가 중요하다”면서 “우리나라 전후 경제발전 경험을 토대로 우크라이나에 꼭 필요한 기반시설 재건과 기초 사회서비스 회복 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 실장은 또한 회의에 참석한 주요국과 양자 면담을 갖고, 우크라이나 재건을 포함한 양국 간 협력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우크라이나 스비리덴코 부총리 겸 경제부장관과의 면담에서 방 실장은 금년 5월 21일 개최된 양국 정상회담 결과를 재확인하고, 인도적 지원을 포함한 협력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어 영국 트레빌리언 외교부 인도·태평양 담당 국무상과의 면담에서는 지난 5월 체결한 ‘개발협력 의향서’를 토대로 인·태 지역에서의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방 실장은 또한 폴란드 에밀리비치 폴-우 개발협력 정부전권대표와 면담한 자리에서 양국 간 긴밀한 경제협력 관계 하에 우크라이나 재건복구 협력방안을 공동 모색하기로 합의하였으며 가나 하몬드 통상산업부 장관을 만나 양국 간 개발협력 사업에 관해 논의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