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유럽 상표출원 안내서 발간
상태바
특허청, 유럽 상표출원 안내서 발간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6.1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 상표 제도 소개, 상표출원 절차 및 주의사항 등 수록

유럽에서는 ‘한국 상표출원 안내서’ 발간…TM5 내 최초의 상호 간 책자발간
유럽에 상표출원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가이드북 표지
유럽에 상표출원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가이드북 표지 (사진 특허청)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유럽에 상표출원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6월 18일 밝혔다.

이번 안내서 발간은 상표분야 선진 5개청(TM5) 협력사업의 하나로 유럽지식재산청(EUIPO)과 공동으로 추진됐다. TM5(Trade Mark 5 Forum)는 전 세계 상표출원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한·미·일·중·유럽연합 5개국 특허청·지식재산청 간 상표 분야 협의체를 말한다. 

안내서에는 ▲유럽연합상표 제도의 소개 ▲유럽연합 상표의 출원 절차 및 등록 요건 ▲출원 과정에서 주의사항 등이 수록됐다. 

유럽에서는 ‘한국에 상표를 출원하는 유럽 출원인을 위한 안내서’가 영문으로 발간된다. 상호 간 상표 제도 소개 책자발간은 상표분야 선진 5개청(TM5) 내에서도 최초로 진행된 것이다.

안내서는 특허청 서울사무소, 지역별 지식재산센터 등 26개 배부처에서 수령할 수 있으며, 특허청 누리집(책자/통계>간행물>기타간행물>유럽에 상표출원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안내서)에서 전자문서(PDF) 형태로도 내려받을 수 있다.

구영민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해외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상표권의 취득이 더욱 강조된다”면서 “이번 안내서가 세계 3위 수준의 경제규모를 가진 유럽연합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안정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