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말레이시아에 ‘디지털정부 사절단’ 파견
상태바
정부, 말레이시아에 ‘디지털정부 사절단’ 파견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6.1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8일부터 21일까지...행안부, 관세청, 조달청 등 담당자로 구성

모바일 신분증, 전자통관 시스템, 전자조달 시스템 등 현지에 소개

우리 정부는 오는 6월 18일부터 21일까지 말레이시아에 범정부 합동 디지털정부 사절단을 파견한다.

말레이시아는 노후화된 기존 디지털정부 서비스 개편을 추진 중인데,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 디지털정부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전해진다. 따라서 우리나라 디지털정부 서비스의 새로운 수출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절단은 행정안전부를 비롯해 관세청, 조달청 등 관계기관 정책담당자로 구성됐으며, ▲모바일 신분증 ▲전자통관 시스템(유니패스, UNI-PASS) ▲전자조달 시스템(나라장터) 등 한국의 우수 디지털정부 사례를 말레이시아 정부에 소개하고 디지털정부 수출방안을 모색한다.

사절단은 말레이시아 경제부 차관을 비롯해 내무부, 재정부, 행정현대화관리기획처 등 정부 기관 담당자와 면담을 갖고, 현지에서 한-말 디지털정부 협력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포럼에서 우리 행정안전부는 세계 최초 국가 전체 규모의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분증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모으고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례를 소개한다.

현재 인도네시아·페루 등 여러 나라가 한국형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관세청과 조달청은 각각 우리나라 디지털정부의 대표 수출 상품인 ‘전자통관 시스템’과 ‘전자조달 시스템’ 사례를 말레이시아와 공유한다.

관세청의 전자통관 시스템은 디지털정부 분야 시스템 중 가장 높은 수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탄자니아와 약 560억 원 규모의 협약을 체결했다.

조달청의 전자조달 시스템도 코스타리카, 튀니지, 요르단 등 세계 각지에 수출된 우리나라 디지털정부의 대표 수출 상품 중 하나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 사절단은 주제별로 현지 관계기관과 양자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사절단 단장을 맡은 황규철 행정안전부 공공지능정책관은 “정부 부처간 협업뿐 아니라 민간기업과의 협력 등을 통하여 국가별 맞춤형 수출전략을 마련하겠다”라면서 “이러한 전략으로 외국정부와 협력을 진행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