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동포 명단 왜 안 밝히나
상태바
서훈동포 명단 왜 안 밝히나
  • 김제완기자
  • 승인 2005.02.23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100여명 훈포장 '동포관리수단' 의구심

올해 초 해외의 각 공관에서 모두 102명에 이르는 재외동포들에게 국위를 선양했다는 등의 이유로 각급 훈·포장 및 표창등을 수여했다. 그런데 외교부는 영광스러운 서훈 동포들의 이름을 밝힐수가 없다고 해 그 배경에 의혹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재외국민영사국의 책임자는 최근 자료 공개요구를 받고, 명단이 밝혀지면 누구에게는 왜 주었고 누구는 왜 빠뜨렸냐는등 논란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실무책임자의 입장을 이해못할 바는 아니지만 이것이 대한민국의 정부가 어느 동포에게 훈·포장을 수여했는지 밝힐 수 없는 이유가 될 수는 없는 일이다.

더구나 각 지역마다 그 지역의 서훈자들의 신상과 수상이유를 각 공관에서 보도자료까지 만들어 배포하고 이 소식이 지역 동포신문에 보도된다. 그러므로 각 지역 공관이나 동포신문의 소식을 종합하면 102명중 상당수는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일까?

외교부 영사 책임자의 발언은 실무자의 애로 차원을 넘어 보다 심각한 원인이 숨어있다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

훈포장 수여가 과거에 정통성 없는 군사정권이 친정부 인사들을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했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이제는 그렇게 할 필요성이 상당부분 소멸됐다. 정통성에 대해서는 과거 어느 정부보다 자신이 있는 현 정권은 이에 대한 관심이 적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제는 정권이 아니라 외교부가 더 나아가서 각 공관이 지역 동포들을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공관 업무에 협조적이고 대사와 친분이 있는 인사들에 던져주는 ‘선물’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각지역 한인사회에서는 이미 구문이다.

일부지역 동포들 특히 고생을 많이한 동포1세일수록, 한국정부의 훈장을 가문의 영광으로 또는 이민생활중 커다란 기쁨으로 여긴다. 이같은 간절한 마음을 공관이 이용하고 있다면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