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여행금지 정세 봐가며 완화 검토"
상태바
"이라크 여행금지 정세 봐가며 완화 검토"
  • 연합뉴스
  • 승인 2005.0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호(張基浩) 주이라크 대사는 18일 "이라크 지역에 대한 여행금지조치는 당분간 시행하겠지만 완화는 정세를 봐가며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차 일시귀국한 장 대사는 이날 오전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아직도 테러와 납치가 계속되고 있어 안전 우선이 1차 관심사"라며 "해외여행자.교민 보호에서 안전대책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지 교민들은 대사관에서 매일 점검을 하고 정세가 불안해지면 e-메일과 전화를 통해 바깥출입 자제를 요청하고 교민들도 잘 협조하고 있다"며 "평화운동과 종교적 신념에 찬 분들이 자꾸 이라크에 들어오려고 해 애로가 크다"고 덧붙였다.

   이라크 경제진출과 관련, 그는 "암만이나 두바이 지역을 거점으로 코트라의 기능을 강화해 전시회도 하고 이라크 기업인을 나오라고 해서 만나야 한다"며 "대사관도 상무기능을 강화해서 기업을 측면에서 지원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장 대사는 이라크의 정세와 관련해 "치안 정세는 총선 계기로 한 풀 꺾여서 대체로 완화되는 추세로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정치일정이 어떻게 진전되느냐에 따라 테러무장활동의 빈도도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현재는 수니파가 정치에서 배제되어 있는데 이들을 어떻게 무마해서 포용하느냐가 이라크 정국의 핵심"이라며 "치안이 안정되는 것은 오는 8월 헌법초안이 완성되는 시점이 되겠지만 테러나 치안사정이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