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60년 행사 동포대표 배제
상태바
광복60년 행사 동포대표 배제
  • 김제완기자
  • 승인 2005.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무관심 또다시 드러나 동포사회 볼멘소리
정부의 재외동포에 대한 무관심과 무신경이 또다시 드러났다. 지난 2월초 발족한 광복 6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의 위원 60명중에 동포대표들이 배제돼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더구나 ‘60’이라는 숫자의 상징성때문에 위원을 새로 추가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국내외의 전민족이 함께 해야 할 광복60주년 행사를 국내에서만 할 것이냐며 동포사회에서 볼멘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재숙 재일민단 단장은 “지난 연초의 대통령 신년사에도 동포문제 언급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번에도 또 위원에 빠져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기철 뉴욕한인회장은 “정치인들이 뉴욕에 오면 동포들이 조국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추켜세우지만 국내에 돌아가면 다 잊어버린다”며 “이번이 좋은 사례”라고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구홍 해외교포연구소 소장은 “지난 광복50주년 기념행사때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같다며 이 사업을 정권홍보쪽으로 방향을 맞춰 추진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종훈 재외한인학회 회장은 정부가 일부러 동포대표들을 빼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아마도 미처 생각을 못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회장은 이런 무신경이 무관심보다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추진위의 홍윤식 기획단장은 2월14일 이에 대한 기자의 질문을 받고 재외동포 대표를 고의로 뺀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홍단장은 노장청을 골고루 배분하여 위원을 구성했다면서도 동포대표들이 빠진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명확한 대답을 하지 않았다.

그는 위원에 누가 들어갔는가보다 사업내용이 중요한 것이라며 앞으로 재외동포재단과 재외동포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동포들과 함께 하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논의를 거쳐야겠지만 고문 19명에 추가하여 동포대표를 넣는 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국무총리와 강만길 상지대 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게 될 추진위원회는 이총리를 포함한 국무위원 12명과 강총장을 비롯한 민간위원 48명등 총 6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추진 위원에는 △역사를 올바로 기억하기 위한 역사학자와 독립운동가 △국민통합을 위한 문화예술계 . 재계 . 노동계 . 시민단체 . 남북민간교류단체 대표 △선진한국을 대변하기 위한 학생, 학계 . 기술계 . 체육계 인사들과 함께 5개 정당 국회의원등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