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한글의 최전선, 지구촌 한글학교 스토리
상태바
[신간] 한글의 최전선, 지구촌 한글학교 스토리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08.0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기·김봉섭 엮음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 전파에 앞장서고 있는 한글학교 교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한글의 최전선, 지구촌 한글학교 스토리’(푸른사상사)가 출간됐다. 

국어교육학자 박인기 경인교대 명예교수와 재외동포재단 전문위원 김봉섭 박사가 25명의 한글학교 교장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낯선 이국에서 오직 사명감으로 모국어를 지키고 한국문화를 알리고 있는 한글학교 교사들은 스스로를 ‘21세기 독립군’이라 부른다. 타국에서도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바친 그들의 헌신은 그만한 평가를 받기에 부족하지 않다.

글로벌 시대라는 오늘날, 한국인들이 세계를 무대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지만 그 근저를 들여다보면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아픈 역사적 궤적이 보인다. 세계 각지의 한인 커뮤니티마다 고단한 생업을 영위하면서도 민족 정체성을 기르기 위해 학교를 세우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이들이 있었다. 외국 땅에서 그냥 내버려두면 언어와 문화를 잊고 자신이 누구인지도 잊어버리게 될까 두려웠던 그들에게 한글은 단순한 문자가 아니었다. 한글학교 역시 단순히 한국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곳만은 아니었다.

책은 크게 6부로 나뉘어 있다. 제1부 ‘한글의 최전선, 세계시민의 길’에서는 한글학교의 우리말·문화·역사교육이 이제 혈통과 국적, 민족과 인종의 경계를 넘어 세계로 벋어가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제2부 ‘지구촌 한글 교사의 초상화’에서는 누가 강요한 것도 아닌데 강한 소명 의식으로 한글학교에서 봉사하고 있는 교사들의 일상이 펼쳐진다. 

제3부 ‘한글학교는 무엇으로 사는가’에서는 한글학교가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과 함께 한글학교의 미래지향 가치와 그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다. 제4부 ‘디아스포라 한국인의 재발견’에서는 브라질 이민 1세 최공필, 프랑스 입양인 디디에, 네덜란드인 하멜과 박연, 입양인단체 아리랑 등의 감동적인 사연을 읽을 수 있다. 

제5부 ‘세계의 표정과 한글학교의 정서적 풍경’은 현실의 어려움과 역경을 자신만의 뚝심과 노하우로 풀어나가고 있는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제6부 ‘가르치며 배우며 깨달으며’에서는 한글학교를 기반으로 전개되는 새로운 관심사를 소개한다.

박인기 교수는 “이 책은 지구촌 각지에서 한글학교를 위해 헌신한 분들이 각기 다양한 체험의 언어로 한글학교를 증언하는 책”이라며 “이민 사회 그 불모의 자리에서 한글학교를 일으켜 세운 사람들, 한글학교의 숱한 위기를 극복한 사람들, 한인 공동체의 중심 자리로 한글학교를 이끈 사람들, 한글학교 간의 연대와 협력의 길을 개척한 사람들, 한글학교와 현지 교육 사회의 협치를 이뤄낸 사람들, 한글학교의 교육과정을 혁신한 사람들, 한글학교 선생님들의 전문성 개발에 진력한 사람들, 그 증언과 고백들이 모여 있다”고 설명했다. 

김봉섭 박사는 “2021년 기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118개국에 한글학교 교사가 1만3천여명이나 있다. 이들 중 80%는 강한 소명 의식으로 무장된 분들로, 일부는 무보수 교장으로 자원해 학생 안전, 교사 관리, 학부모 응대, 동포사회 소통, 교실·학교 임차까지 신경 쓰는 분들도 있다”며 “이들 선생님의 존재는 한글학교가 어떤 풍파를 만나도 헤쳐나가게 한다”고 말했다. 

이 책에 참여한 25명은 다음과 같다. 

고정미(뉴질랜드 와이카토) 공일영(베트남 호치민) 김성민(브라질 상파울루) 김수진(미국 뉴욕) 김태균(탄자니아 다레살람) 김태진(미국 뉴욕) 김택수(한국 인천) 김한권(중국 쿤밍) 남일(미국 보스턴) 노선주(프랑스 디종) 노영혜(한국 서울) 서지연(러시아 바로네즈) 송성분(캐나다 밴쿠버) 신영숙(미국 LA) 오재청(영국 코벤트리) 원혜경(미국 뉴저지) 이승환(오만 무스카트) 이은경(호주 시드니) 이은숙(일본 오사카) 이하늘(독일 비스바덴) 장혜란(멕시코 멕시코시티) 정해경(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조운정(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최수연(캐나다 토론토) 최윤정(네덜란드 로테르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