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신고 망설이는 사할린 귀국동포들>
상태바
<피해 신고 망설이는 사할린 귀국동포들>
  • 연합뉴스
  • 승인 2005.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2005-02-02 16:59] 

(춘천=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 1일부터 일제강제동원 피해 신고 접수가 시작됐지만 강원도 춘천시 서면 안보리의 광림노인전문요양원에 머물고 있는 사할린 귀국동포들은 선뜻 접수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구체적인 피해 보상의 내용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피해 신고를 했다가 자칫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지 않을까하는 우려 때문이다.

현재 광림노인전문요양원에 머물고 있는 사할린 귀국동포는 모두 23명. 일제시대에 강제징용을 갔다가 92~96년 영구 귀국해 이곳에 정착한 155명 중 이미 세상을 떠나거나 가족에게 돌아간 사람들을 제외하고 남은 이들이다.

모두 기초생활수급권자로 지정돼 있는 이들은 피해 보상이 일정 금액 이상의 연금 형태로 이뤄질 경우 기초생활수급권자에서 제외돼 수급권자만 수용할 수 있는 지금의 요양원에서 더이상 살 수 없게 된다.

이 때문에 이들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 신고 소식에 한가닥 희망을 걸고 있으면서도 선뜻 접수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는 실정이다.

강제징용된 남편을 따라 1940년 사할린으로 이주한 최칠순(83) 할머니는 "보상은 둘째치고 그때 사할린에서 일해 예금한 돈이라도 찾을 수 있게 정부가 협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할린에 머물다 92년 영구귀국한 심인구(89) 할아버지도 한일협정 협상과정에서 사할린 동포 문제가 제외된 데 분통을 터뜨리며 "정부 관계자 멱살이라도 잡고 내 돈을 내놓으라고 하고 싶다"고 말했다.

광림노인전문요양원 최원종 사무국장은 "피해 보상에 관한 부분이 구체적으로 정해질 때까지 일단 접수를 미루고 관망하고 있다"며 "다들 고령인 이주 1세대들에게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