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외교, 잇딴 외교부 비판에 불만 토로
상태바
반 외교, 잇딴 외교부 비판에 불만 토로
  • 프레시안
  • 승인 2005.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당비판은 정부신뢰 저해"
2005-01-12 오후 12:59:34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12일 최근 잇따른 외교부 비판 목소리에 “겸허하게 잘 수용하겠다”면서도 “부당한 비판은 정부에 대한 신뢰를 상당히 저해하게 된다”고 말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한편 그는 홍석현 주미대사 내정자에 대한 아그레망은 “통상적 절차에 따라 진행중”이라며 늦어지고 있다는 보도를 부인했고 크리스토퍼 힐 주한미대사의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내정설에 대해서는 “그렇게 된다면 긍정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 외교, “비판 수용하나 부당한 비판은 정부신뢰저해”

반기문 장관은 이날 외교부에서 정례 브리핑을 가진 자리에서 올해 외교 목표가 ‘국민과 함께 하는 선진외교 원년’임을 재차 강조하며 “국민에게 다가가는 외교, 국민과 함께 하는 열린 외교, ‘국민 없이 외교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하겠다”고 강조했다.

반 장관은 그러나 최근 외교부에 제기되고 있는 잇단 비판과 지적에 대해 “이를 잘 알고 있고 영사보호서비스 강화를 위한 노력을 적극 전개할 것이며 겸허하게 잘 수용하겠다”면서도 “외교부가 힘이 모자라서 국민 개개인을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는 있으나 성의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그는 “어느 경우에는 부당한 비판을 접하기도 한다”면서 “개개의 케이스를 가지고 확대해서 마치 전 외교부나 공직자 그런 것처럼 알려지는 경우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가 상당히 저해되는 부정적 효과가 나오고 정부가 책임을 가지고 제한된 인원, 예산, 시간 속에서 일을 소신있게 계획대로 추진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국민들도 충분히 인내심, 동정심, 이해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처리가 다 끝난 다음에 종합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11일 ‘실종 한국인 어디엷라는 제목으로 5일 방영된 KBS2 시사 프로그램 ‘추적 60분’이 남아시아 지진해일 피해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지원 사항을 상당부분 왜곡했다면서 KBS 측에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홍석현 대사 아그레망 통상절차따라 처리중”

한편 반기문 장관은 ‘홍석현 주미대사 내정자에 대한 아그레망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 “홍 대사 내정자에 대한 아그레망은 통상적 절차에 따라 진행중”이라며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아그레망 요청당시 미측은 한미동맹관계를 감안 조속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다 했었다”면서도 “그러나 미국은 그 당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휴가시즌이고 부시 정부 2기 출범에 따른 여러 바쁜 시기라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현재 백악관 행정비서실이 아그레망을 조치중”이라면서 “행정비서실 자체도 거의 모든 인원이 취임식 준비에 투입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홍 대사의 아그레망 소요기간이 3주 이상 길어지고 한승주 현 주미대사는 9일만에 아그레망 절차를 끝낸 점과 비교되면서 늦어지는 이유에 대한 여러 해석이 나왔었다.

반 장관은 이어 ‘크리스토퍼 힐 주한미대사가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후임자로 내정됐다’는 보도와 관련 “확정적으로 아는 바 없고 미 정부의 인사에 대해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답변을 피했다. 그는 그러나 “힐 대사는 작년 8월 부임한 이래 국내외에서 매우 유능한 외교관이라는 좋은평을 받고 있다”면서 “후임으로 결정된다면 한미양국간 관계와 앞으로 벌어질 북핵 협상 등에 긍정적이고 아주 좋은 일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북 결단유도, 협상여건 조성 위해 노력”

반 장관은 이밖에 중단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과 관련 “북한은 부시 대통령 취임 이후 어느 시점에는 회담에 응할 것으로 조심스레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6자회담이 재개되면 북한이 핵폐기라는 전략적 결단을 내리도록 설득하고 북한의 결단을 유도하기 위한 협상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참가국간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성공단 문제와 6자회담을 직접 연관지을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김한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