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러대사관 외교활동비 술값 전용
상태바
주러대사관 외교활동비 술값 전용
  • 김진이기자
  • 승인 2005.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여인’ 제보따라 감사원 두차례 특감

주러시아 한국대사관이 외교 목적에 사용해야 할 외교활동비를 술값으로 전용한 것으로 알려져 외교부가 다시한번 여론의 지탄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러시아내 한인 불법성매매업소 추방운동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유학생들의 모임 ‘러시아·여성·인권’(이하 '려여인')의 끈질긴 제보가 사실로 드러난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감사원은 작년 8월과 10월 두 차례 실시한 주러시아 대사관 특별 감사 결과 공금전용이 사실로 드러났고 1월말경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주러 대사관은 외교활동비를 한국에서 방문한 고위 공무원이나 정치인들의 접대비로 사용하고 대사관 직원의 회식비로도 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유학생들이 제기하고 있는 ‘2차비용’이나 유흥비에까지 활동비를 사용했는지를 추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가 불거지자 외교부는 서둘러 1월7일 기자회견을 갖고 “감사결과가 통보되면 관련 규정에 따라 당사자에 대해서는 가장 엄격한 징계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여인' 소속의 유학생들은 지난해부터 주러시아대사관을 비롯해 청와대, 외교부 홈페이지 등에 성매매 업소 근절과 대사관의 비리의혹을 제기하는 글을 올려왔다. 이번 조사는 이들의 제보가 근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7월 '러여인' 소속의 모스크바 유학생 윤영미씨는 청와대 신문고에 “노무현 대통령 러시아 방문시 대담을 요청한다”라는 제목의 민원을 제기하면서 불법성매매 업소에 대한 정부와 공관 차원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대사관과 청와대의 수차례 답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윤씨는 재외공관원들과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정부부처 직원 및 민·관사절단 들의 성매매업소 출입을 지적했다. 대사관측은 답변과정에서 “직원들의 업소 출입 금지를 지시했다”며 사실상 출입사실을 인정하기도 했다. 

한편 러시아 인권단체에서도 최근 러시아 대통령 직속 국가인권위원회 의장에게 한국인 성매매 실태문건을 전달하고 대책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제가 자칫 외교문제로까지 번질 소지를 남기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보도되면서 외교부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선일씨 사건 이후 동남아 지진해일 피해대처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공금전용에 성매매업소 출입 의혹까지 받게 됐다. 

김진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