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단체, 日징용 한인촌 살리기 나서
상태바
국내단체, 日징용 한인촌 살리기 나서
  • 연합뉴스
  • 승인 2005.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국내 시민단체가 일제시대 강제징용 후손들의 거주지인 일본 우트로(ウトロ.일본 교토 우지시 소재) 집단촌 강제철거 위기와 관련, 우트로 살리기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배덕호 지구촌동포청년연대(KIN) 집행위원은 10일 "국내외 동포관련 단체 100여 개와 시민운동가 등의 서명을 받아 오는 17일 '마지막 남은 징용 조선인촌 우트로 재일조선인의 살 권리를 보장하라'는 연대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대 성명에는 △일본이 역사 미청산, 인권 유린을 계속하는 한 한일관계 미래는 없으며 △정부는 일본이 국민과 동포에 대한 역사적, 인도적 책임을 다하도록 적극적이고 신속한 외교 수완을 발휘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우트로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우지시에 군수 비행장을 건설하기 위해 동원한 노동자들이 숙소로 사용하던 곳으로, 당시 노동자 2천명 가운데 1천300명이 강제징용된 한국인이었다.

   비행장 건설 공사는 일본의 패전과 함께 중지됐고, 한국인 노동자는 기지주변의 토지를 경작하며 미군 훈련장에서 나온 포탄 파편을 주워 생계를 연명했다.

   고등재판소가 2000년 11월 주민의 마지막 상고를 기각하며 '건물수거 토지양도 명령' 판결을 내렸기 때문에 우트로는 해체 위기에 놓여있다. 현재 이곳에는 한인 65가구 203명이 언제 강제퇴거당할지 모르는 불안 속에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ghwang@yna.co.kr
  (끝)


주요기사
이슈포토